본문 바로가기
주식

대부분의 비트코인 투자자들이 저지르는 큰 실수

by Jakegyllenhaal 2021. 8. 27.
반응형

대부분의 비트코인 투자자들이 저지르는 큰 실수

요약

  • 금과 주식은 일반적으로 반대 방향으로 움직인다.
  • 비트코인과 골드도 대체로 반대 방향으로 움직인다.
  • 비트코인과 주식은 대체로 같은 방향으로 움직인다.
  • 비트코인과 주식은 일반적으로 서로 동조할 때 가장 강한 강세와 약세를 보인다.
  • 비트코인 가격 상단과 하단이 스톡스를 이끄는 경우가 많다.

편집자 참고 사항: 알파를 찾는 것은 존 울펜버거를 새로운 기고자로 맞이하는 것을 자랑스럽게 여긴다. '찾아가는 알파' 기고가 되어 최고의 투자 아이디어를 위해 돈을 버는 것은 쉽다. 활동적인 기부자는 또한 SA 프리미엄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을 보려면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

게티 이미지를 통한 Vertigo3d/iStock

큰 비트코인 실수

대부분의 비트코인(BTC-USD) 투자자들은 세계 유수의 암호화폐를 금의 디지털 버전(NYSEARCA:GLD)으로 보고 있다. 그들은 연준과 다른 정부 중앙은행들에 의해 금융통화, 막대한 자금조달의 세계에서 금과 유사한 성과를 낼 것이라고 장담하고 있다.

이는 자신을 "HODLers"라고 부르는 비트코인 팬들을 포함한 소규모 비트코인 투자자들에게만 해당되는 것은 아니다. 그것은 또한 크고 세련된 많은 투자자들에게도 사실이다.

예를 들어 억만장자 투자자인 레이 달리오는 "비트코인을 과 같은 대체 자산으로 본다" "비트코인은 디지털 금과 같은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유사하게, 유명한 ARK 인베스트먼트 설립자 겸 최고투자책임자 캐시 우드는 "비트코인이 오늘날의 '금본위제'가 되어 구매력을 높일 수 있다!"고 주장했다. 제미니 가상화폐 거래소 공동창업자 타일러 윙클보스는 비트코인이 "금보다 금인 이 낫다" "비트코인은 금 2.0이며 금을 교란시킬 것"이라고 믿고 있다.

우리는 비트코인이 금과 많은 근본적인 유사점을 가지고 있다는 것에 동의한다. 이것은 비트코인이 세계의 모든 정부 통화와 비교했을 때 우월한 통화로 될 것이다. 금과 마찬가지로 비트코인이 화폐로 널리 채택된다면 오스트리아 경기순환론에서 설명한 대로 물가상승과 호황과 불황의 경기순환을 없앨 수 있을 것이다. 실제로 비트코인은 전 세계적으로 생활수준과 자유를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비트코인과 금의 화폐로서의 유사점은 다음과 같다.

  • 때때로 교환의 매개체로 사용된다.
  • 정부나 은행이 바꿀 수 없는 제한적 공급
  • 가치 저장고
  • 휴대용의
  • 곰팡이가 슬다
  • 분할할 수 있는
  • 사유의
  • 주식, 채권, 부동산과 같은 투자와 달리 배당이나 현금 흐름 없음

그런 말을 했으니 대부분의 비트코인 투자자들이 저지르는 큰 실수는 이러한 근본적인 유사점들이 비트코인이 금과 비슷한 방식으로 거래해야 하고 인플레이션이나 불확실성과 같은 근본적인 동인과 비슷하게 반응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믿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우리는 그것이 많은 비트코인 투자자들에게 큰 손해를 끼칠 수 있는 큰 실수라고 믿는다.

본 기사에서는 다음의 사실을 증명하고 비트코인(및 주식:SPY) 투자자가 투자 결정에 이러한 사실을 적용함으로써 어떻게 이익을 얻을 수 있는지 논의한다.

  1. 주식과 금은 부정적으로 상관되어 있다.
  2. 비트코인과 금도 부정적으로 상관관계가 있다.
  3. 비트코인과 주식은 긍정적인 상관관계가 있다.
  4. 주가 상단과 하단은 주요 비트코인 강세에 확인신호를 제공하고 시장동향을 담는다.
  5. 비트코인 가격 상단과 하단이 주가 상단과 하단을 이끄는 것이 보통이다.

스톡스 앤 골드

이러한 사실을 증명하기 위해 우선 주식과 금값의 관계를 살펴보자.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주식과 금은 대개 반대 방향으로 움직이며, 이는 많은 투자자들이 금을 소유하기를 좋아하는 이유 중 하나로 포트폴리오 다양화 혜택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믿음은 2014년 중반 이후 주식(S&P 500주가지수로 대표되는 블랙라인) 대 금 가격(오렌지 라인)의 아래 차트에서 일반적으로 사실로 증명된다.

출처: 차트 제공: StockCharts.com, 주석 포함 BullAndBearProfits.com.

주 상단 차트 아래의 두 클립은 두 개의 다른 시간 프레임에서 두 자산 사이의 상관 계수를 보여준다.

두 번째 클립은 60일(거래일 약 3개월) 상관 계수가 -0.61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세 번째 클립은 250일(거래일 약 1년) 상관 계수가 -0.59임을 보여준다.

상관 계수는 두 변수의 움직임 사이의 관계에 대한 강도에 대한 통계적 척도로, 값은 -1.0과 1.0 사이의 범위를 가진다. 상관 계수 -1.0은 완벽한 음의 상관 관계를 나타내고, +1.0은 완벽한 양의 상관 관계를 나타낸다. 0.0의 상관 계수는 두 변수의 움직임 사이의 선형 관계를 나타내지 않는다.

주식과 금의 상관 계수가 -0.6 정도인 것은 두 자산의 가격 변동 사이에 다소 부정적인 관계를 보여준다. 주가가 오르면 보통 금은 떨어지고 그 반대도 마찬가지라는 얘기다.

"주가지수에서 보듯이 주가지수에는 빨간색 수직선을, 주가지수에는 녹색 수직선을 배치했다. 주식의 상승 또는 하강이 명확한 9개 기간이 시간 순서대로 있었던 차트에 다음과 같이 논평하였다.

  1. 주식 상승, 금 하락
  2. 주가가 하락하고 금값이 폭락하다.
  3. 주식 상승, 골드 플래티시
  4. 주가가 하락하고 금값이 폭락하다.
  5. 주식 상승, 금 하락
  6. 주식 하락, 금 상승
  7. 주식 상승, 금 상승
  8. 주식 하락, 금 하락
  9. 주식 상승, 골드 플래티시(현재까지)

이 9개 기간 동안 주식과 금은 3차례나 반대 방향으로 움직였다. 그들은 같은 방향으로 두 번 이동했고 금은 네 번 평탄했다.

이러한 사례들은 대부분의 투자자들이 예상할 수 있는 주식과 금 가격 사이에 일반적으로 불완전하게 부정적인 관계가 있다는 상관 계수의 요점을 증명한다.

비트코인과 골드

이제 비트코인과 금을 비교해 봅시다. 비트코인 투자자들은 대부분 비트코인과 금이 '하드머니 인플레이션 헤지(hard money inflation hedge)' 특성상 비슷한 방향으로 움직인다고 보고 있다.

이러한 믿음은 2014년 중반 이후 비트코인(블랙 라인) 대 금 가격(오렌지 라인) 대 아래 차트에서 대체로 거짓임이 입증됐다.

출처: 차트 제공: StockCharts.com, 주석 포함 BullAndBearProfits.com.

두 번째 동영상은 비트코인과 금의 60일 상관 계수가 -0.16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세 번째 클립은 250일 상관 계수가 -0.79임을 보여준다.

따라서 비트코인과 금의 상관관계는 60일 기준으로는 다소 부정적이지만 250일 기준으로는 주식과 금의 상관관계보다 훨씬 더 강하게 부정적이다.

주요 상위 차트에서 보듯이 비트코인 가격 상단에 빨간색 수직선을, 비트코인 가격 하단에 녹색 수직선을 배치했다. 비트코인의 상향 또는 하향 이동이 명확한 7개 기간이 시간 순서대로 있었던 차트에 다음과 같이 코멘트를 했다.

  1. 비트코인 다운, 골드 다운
  2. 비트코인 업, 골드 플래티시
  3. 비트코인 다운, 골드 플래티시
  4. 비트코인 업, 골드 업
  5. 비트코인 다운, 골드 업
  6. 비트코인 업, 골드 플래티시
  7. 비트코인 다운, 골드 플래티시(지금까지)

이 7개 시대에서 비트코인과 금은 한 차례 반대 방향으로 움직였다. 그들은 같은 방향으로 두 번 이동했고 금은 네 번 평탄했다.

이러한 사례들은 대부분의 비트코인 투자자들의 믿음과는 달리 비트코인과 금 가격 사이에는 일반적으로 불완전하게 부정적인 관계가 있다는 상관 계수의 요점을 뒷받침한다.

비트코인과 주식

마지막으로 비트코인 대 주식에 대해 살펴보자. 비트코인 투자자들은 비트코인의 '하드머니 인플레이션 헤지' 특성 때문에 비트코인과 주식은 금이나 주식과 비슷하게 반대 방향으로 움직여야 한다고 보고 있다.

이런 믿음은 2014년 중반 이후 비트코인(블랙라인) 대 주가(오렌지라인) 대 아래 차트에서 대체로 거짓임이 입증됐다.

출처: 차트 제공: StockCharts.com, 주석 포함 BullAndBearProfits.com.

두 번째 동영상은 비트코인과 주식의 60일 상관 계수가 +0.44임을 보여준다. 세 번째 클립은 250일 상관 계수가 +0.72라는 것을 보여준다.

따라서 비트코인과 주식의 상관관계는 60일 기준으로는 다소 긍정적이고 250일 기준으로는 더욱 강하게 긍정적이다.

우리는 다시 주요 상위 차트에서 보듯이 비트코인 가격 상단의 빨간색 수직선과 비트코인 가격 하단의 녹색 수직선을 배치했다. 비트코인의 상향 또는 하향 이동이 명확한 7개 기간이 시간 순서대로 있었던 차트에 다음과 같이 코멘트를 했다.

  1. 비트코인 하락, 주가 상승
  2. 비트코인 상승, 주식 상승
  3. 비트코인 하락, 주식 하락
  4. 비트코인 상승, 주식 상승
  5. 비트코인 하락, 주식 하락
  6. 비트코인 상승, 주식 상승
  7. 비트코인 하락, 주가 상승(현재까지)

이 7개의 기간 동안. 비트코인과 주식은 반대 방향으로 두 번, 같은 방향으로 다섯 번 움직였다.

이러한 사례들은 대부분의 비트코인 투자자들의 믿음과는 달리 일반적으로 비트코인과 주가 사이에는 불완전하게 긍정적인 관계가 있다는 상관 계수의 요점을 증명한다.

주가지수에는 상승화살이 있는 그린써클을, 주가지수에는 하락화살이 있는 레드서클을 배치했다. 이 주가 바닥은 보통 비트코인 강세장을, 주가 상단은 보통 강한 비트코인 강세장을 발판으로 삼았다.

마지막으로 2017년 말 비트코인 탑, 2018년 말 비트코인 바텀, 2019년 중반 비트코인 탑, 2020년 3월 비트코인 바텀 등 비트코인 가격 상단과 하단이 주가 상단을 이끄는 경우가 여러 차례 있었다.

투자자에 대한 시사점

이 분석은 모든 투자자들에게 중요한 점을 증명한다: 투자자들은 믿음이 아닌 투자 결정을 내릴 때 사실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이 경우 사실은 다음과 같다.

  1. 금과 주식은 일반적으로 반대 방향으로 움직인다.
  2. 비트코인과 금도 일반적으로 반대 방향으로 움직인다.
  3. 비트코인과 주식은 대체로 같은 방향으로 움직인다.
  4. 비트코인과 주식은 일반적으로 서로 동조할 때 가장 강한 강세와 약세를 보인다.
  5. 비트코인 가격 상단과 하단이 주가를 이끄는 경우가 많다.

이는 비트코인 가격이 주식과 같은 강세, 투자심리 및 경기동향에 의해 움직인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투자자들이 금값을 견인한다고 믿는 근본적인 요인(물가상승률, 불확실성 등)에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스마트 비트코인 투자자들은 주식을 견인하는 경제 및 투자자 심리 트렌드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마찬가지로 스마트 주식 투자자들도 비트코인 트렌드와 심리에 집중해야 한다.

그럼 어쩌라는 거야?

올해 4~7월 50% 넘게 하락한 비트코인은 최근 몇 주 사이 다소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연방준비제도이사회(Fed)의 상당한 자금조성과 몇 년 만에 가장 높은 인플레이션율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4월의 사상 최고치보다 약 25% 낮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비트코인과 주식투자자 모두 비트코인이 더 이상 하락하지 않고 그렇게 많이 하락한 적은 거의 없기 때문에 조심스럽게 앞으로 나아가야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