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판매 경고: 다음 풀백 전에 5개의 배당 블루칩 덤프 처리

by 건강하고부유한습관 2021. 8. 22.
반응형

판매 경고: 다음 풀백 전에 5개의 배당 블루칩 덤프 처리

요약

  • 모든 시장에서 주식을 순매수해야 하는 반면, 위험을 관리해야 한다.
  • 이렇게 하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가장 비싼 이름에서 회전을 하는 것이다.
  • 나는 수정으로 큰 타격을 받을 것 같은 5개의 블루칩 배당주를 식별한다.
  • 이 아이디어는 나의 민간 투자 커뮤니티인 "배당 자유 부족"의 회원들과 더 심도 있게 논의되었다. 자세한 정보 »

Getty Images를 통한 Sitthiphong/iStock

샘 코백스 작성

"조수가 나가야만 누가 벌거벗고 헤엄쳐 왔는지 알 수 있다." - 워렌 버핏

소개

한 가지 분명히 하자. 투자를 시작한 이후 매달 나는 주식의 순매수자였다.

어떤 형태의 장기 데이터를 보더라도 결론은 같다. 나는 미국 주식에 노출되기를 원한다.

세계 어느 곳에서도 주주들이 미국처럼 대우받지 못한다.

영국에는 기사와 영주들이 있지만, 미국에는 주주가 있다.

그래서 가능한 한 "시장에서의 시간"을 원하는 것이다. 당신이 주주라는 매 순간 당신은 특권층 중 한 명이다.

그렇다고 해서 맹목적으로 주주가 되고 싶다는 뜻은 아니다. 오히려 과대평가된 주식에서 저평가된 주식으로 정기적으로 전환하고 싶은 것이다.

이렇게 하면 두 가지가 달성된다.

  • 포트폴리오를 가치로 기울임으로써 위험을 줄일 수 있다.
  • 배당 잠재력을 높일 수 있다.

두 번째 요점은 어떻게 작용하는가?

간단한 예를 들어보자. 우리는 단순화 목적으로 세금을 제외할 것이다.

2020년 5월에 우리의 조언을 따랐고 3M(MM)을 구입했다고 가정합시다.

당시 그 주식은 148달러에 거래되어 4%의 수익률을 기록했다. 우리는 3M이 연 5%의 장기 배당 성장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믿었다.

그 후 3백만 달러가 200달러를 돌파한 2021년 4월, 우리는 배당자유족 회원들에게 주식을 팔기 시작하겠다는 내용의 쪽지를 썼다.

이 가격에서 3M은 3%의 수익률을 냈다. 장기 배당 잠재력은 변하지 않았다.

투자자는 3M의 상승률을 고정시킴으로써 5%의 배당성향 잠재력을 가진 4%의 수익주를 추가로 매입할 수 있었고, 이를테면 프루덴셜 파이낸셜(PRU)처럼 즉시 기대수익의 1/3을 늘릴 수 있었다.

대신 투자자는 암젠(AMGN)이나 브로드컴(AVGO)과 같이 배당성장성이 높은 3% 수익주를 매입할 수 있다. 이럴 경우 당장 배당소득이 늘어나지는 않겠지만 내년에는 더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것이 배당 투자자들이 말 그대로 "낮게 사고, 높게 팔 수 있는 방법"이다.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경고 한마디)

이제 주식은 그것의 역사에 비해, 또는 그것의 배당 잠재력과 비교하여 과대평가된 것처럼 보이기 때문에 그것이 계속 오르지 않을 것이다.

우리가 옳았던 때를 골라내고, 다른 경우를 은폐하는 것은 쉽다.

우린 절대 이러지 않아 우리는 배당 투자자들을 속이기 위해 여기에 있는 것이 아니다. 우린 완벽하지도 않고, 오마하의 다음 오라클레스도 아니고, 우리가 항상 옳을 것처럼 행동하지도 않아.

우리가 주장하는 것은 모두가 그들의 재정적인 목표를 달성하고 배당금으로 편안하게 은퇴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나는 "알림 판매"를 일반 대중에게 발표하기 전에 항상 망설인다. 우리의 배당 자유 부족 구성원들은 그들을 사랑하고 계속해서 더 많은 것을 요구한다.

그러나 이러한 공공 기사에는 우리가 그들이 사랑하는 주식을 팔 것을 제안하기 때문에 항상 "방아쇠"를 당하는 악플러들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좋은 내용"만을 출판하는 것은 가치가 거의 없다고 믿기 때문에, 우리는 계속해서 내용을 출판한다.

'매수' 기사 한 건당 '매수' 기사가 몇 건이나 되는가? 알파 작가들을 찾는 것은 월스트리트와 같은 편견을 가지고 있다. "Buys"는 편안하다. 독자들은 당신이 그들과 같은 주식을 사는 데 천재라고 말한다.

"셀"은 또 다른 구기 게임이다.

그리고 이 기사를 발표하기 전부터 누군가가 우리의 이전 기사를 검색해서 "XYZ를 팔라고 했는데 20%나 늘었다"고 말할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그러니 이 일을 바로 잡읍시다. 첫째, 매도경보를 발행할 때 투자자들은 매도를 시작하고 점차 그 위치에서 벗어나면서 더 이상의 상승세를 계속 포착할 것을 제안한다.

둘째, 우리는 투자자들이 골프를 팔러 가자고 제안하지 않는다. 일단 팔았으면 또 다른 고급 주식을 사는 것이다.

예 #1.

3월 21일자 "Sell Alert" 기사에서 예를 들어보자. 대상(TGT)이 그 리스트에 있었다.

이후 타겟의 가격은 35% 올랐다. 그러나 불과 8일 후에 우리는 투자자들에게 딕스 스포츠 용품(DKS)을 사라고 제안했다. 따라서 TGT를 매도하고 DKS를 매수하는 것은 부문 노출을 일정하게 유지할 것이다.

DKS도 그 후 35% 상승했다. 그래서 투자자는 과대평가된 이름에서 위험을 줄일 수 있었고, 여전히 큰 시세차익을 누렸다.

예제 #2

그리고 내가 말했듯이, 우리는 천재가 아니야. 그 기사에서 우리는 또한 Clorox (CLX)가 판매라고 언급하였다(우리는 기사 이전에 한동안 그렇게 말하고 있었다. 이후 10% 하락했다.

당신은 클로록을 팔 수도 있었고, 우리가 사자고 제안했던 임페리얼 오일(IMO)을 살 수도 있었다. 그것은 또한 10% 하락했을 것이다.

요점은 몇 달 동안 우리가 셀(Sell)로 분류한 주식 중 일부는 증가할 것이고, 일부는 하락할 것이라는 것이다. 우리가 Buy로 분류하는 주식도 마찬가지다.

그것이 바로 시장이 작동하는 방식이다. 중요한 것은 우리 시스템에서 우리는 그들의 역사와 배당 잠재력에 비해 비싼 주식을 팔고, 그들의 역사와 잠재력에 비해 싼 주식을 사고 있다는 것이다.

이를 체계적으로 함으로써 투자자들은 환상적인 리스크 조정 수익을 누릴 수 있고, 재무목표에 도달할 수 있다.

다음 풀백이 온다고?

내가 '알파 찾기'를 좋아하는 건 같은 방에 똑똑한 사람들이 많다는 거야

그리고 어떤 사람들은 페이지뷰를 위해 경쟁한다고 생각하지만, 나는 우리 모두를 위한 충분한 페이지뷰가 있다는 것을 안다.

나는 똑똑한 사람들이 하는 말을 읽었고, 때때로 그것은 내 시장 견해에 들어맞는다.

똑똑한 사람들이 보는 그런 견해의 군집이 있고, 그것이 내 견해에 부합할 때, 그것은 조정할 가치가 있다.

그럼 후퇴가 올지도 모르는 정황증거를 살펴봅시다.

먼저 KCI리서치의 ARK 혁신(ARKK Innovation)에 관한 약력적인 기사가 있다. 나도 몇 달 전 ARKK에 대해 고민을 털어놨다. 중요한 것은 시장이 바뀔 때, 대개 시장의 선두주자들이 그 전환을 이끈다는 것이다. 며칠 전까지만 해도 주식에 대한 약세적 시각도 공유했다.

다음 커크 스패노의 기사 '증시보정이 기한이다'는 시장의 과대포장된 성격을 지적하는 복수의 차트와 지표를 보여준다.

끝으로 에이비 길버트의 '시장은 곧 무너질 것 같다'는 기사는 S&P 500(SPY)이 왜 시장이 시정될 가능성이 높은지에 대한 엘리엇 웨이브 견해를 제시하고 있다.

방에 있는 똑똑한 사람들은 이런 전망을 가지고 있다. 내 견해로는 일부 극도로 과대 포장된 주식들이 있지만, 그것은 "증시보다는 주식의 시장"으로 남아있다.

다시 말해, 팔 것이 항상 있고, 살 것이 항상 있다는 것이다.

여기 팔아야 할 5가지 물건이 있다.

과대평가된 5대 주식

MAD 차트의 작동 방식

아래 차트에서 우리는 "MAD 차트"라고 부르는 것을 보여줄 것이다.

이것들은 우리가 과거 수익률과 비교한 배당주의 가격을 벤치마킹하기 위해 사용하는 독점 차트들이다.

우리가 5개의 과대평가된 선택을 하기 전에, 나는 여러분에게 존슨 앤 존슨 (JNJ)을 예로 들어 차트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보여줄 것이다.

출처: 배당 자유 부족.

우리는 그래프 상의 블랙라인인 주가로부터 출발한다. 그리고 나서 우리는 매일의 끝에 있는 주식의 배당수익률을 10년 뒤돌아본다. 그리고 나서 중간 산출량을 가져간다.

JNJ의 경우, 중위수 수익률은 2.76%이다. 그리고 나서 우리는 역사적 배당을 이용하여 JNJ가 2.76%의 수익률로 거래했다면 지난 10년 동안 가격이 어땠을지 알아낸다.

이론적 가격이 파란색과 분홍색 영역 사이의 선으로 표시된 그래프에 표시된다. 나는 명확성을 위해 "메디언"을 추가했다.

우리는 또한 지난 10년간 최대와 최소의 수익률을 살펴본다.

JNJ는 지난 10년간 3.94% 이상, 2.28% 이하를 양보한 적이 없다.

우리는 JNJ가 지난 10년 동안 그 수익률로 거래했다면 이론적인 가격을 다시 한번 계산해냈다. 그것들은 차트의 파란색과 빨간색 영역의 맨 위에 표시된다.

그래서 JNJ의 수익률의 절반은 2.28%에서 2.76% 사이, 나머지 절반은 2.76%에서 3.94% 사이인 셈이다.

마지막으로 우리는 또한 25번째 백분위수와 75번째 백분위수 수율을 살펴본다.

JNJ의 경우 2.6%, 2.96%이다. 이것은 우리가 "공정한 범위"라고 부르는 것을 형성한다.

JNJ가 2.6%에서 2.96% 사이의 수율을 보일 때 그것은 행동하고 있다.

수익률이 2.6% 미만이면 비싸다. 2.96% 이상일 때는 싸다.

적어도 그것은 역사에 관계된다. 그리고 역사는 반복되지 않지만, 확실히 운이 맞는다.

현재 2.36%의 수익률로 JNJ는 역사적으로 과대평가되고 있다. 그 회사는 장기 배당 성장 잠재력이 약 5~6%이다. 내가 너에게 이것을 말해줄게: 지금부터 JNJ의 잠재력은 좋지 않아.

이 목록에서 JNJ의 보너스 주식을 고려하십시오. 내가 그것을 MAD 차트를 시연하는 데만 사용하고 있었지만, JNJ 역시 과대평가되어 있으므로 이 가격에 팔아야 한다.

이제 5개의 주식으로 넘어가 봅시다. 나는 당신이 그것들을 소유한다면 반드시 다듬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무디스 (MCO)

무디스는 대단한 사업이다. 신용평가업계에서 브랜드 인지도가 높아 체류력이 높다는 점에서 주변에 해자가 깊다.

지난 5년간 매출액과 순이익 증가율은 경이적이었으며 주당 연간 순이익은 2.5달러에서 11달러 이상으로 증가했다.

펀더멘털의 성장과 맞물려 가격이 상승했다.

그러나 경영진은 근본적인 성장에 따라 배당금을 늘리는 것에 반대하기로 결정했다.

이처럼 5년 전만 해도 수익률이 60%(적정수) 정도였지만 최근 12개월 사이 21%로 줄었다.

이는 배당안전에 큰 도움이 되지만 배당수익에는 그다지 좋지 않고, 잔액도 타격을 받아야 한다.

이에 따라 배당금에서 점차 가격이 분리됐고, 오늘 무디스가 배당주라는 점을 고려하면 다소 무리가 있다.

MAD 차트를 봅시다.

출처: 배당 자유 부족.

MCO는 현재 수율이 0.65%로, 지난 10년간 평균 수율 1.24%와 높은 분리율을 보이고 있다.

간단히 말해서, 지난 10년 동안 수익률이 이렇게 낮은 적은 없었다.

무디스가 1%가 넘는 수익을 냈을 때 매년 20%씩 배당을 늘릴 것으로 믿는다면 배당투자로 간주할 수 있는데, 이는 그들이 분명히 할 수 있는 능력이다. 결국 주당 순이익은 지난 5년간 CAGR 35%로 증가해 왔다.

그러나 경영진은 이를 반대해 연간 10%의 CAGR을 달성했다.

배당 관점에서 이것은 끔찍하다. 다음과 같은 이유:

오늘 무디스에 1만 달러를 투자한다고 해. 경영진이 의지를 보여온 만큼 매년 10%씩 배당금이 늘어난다. 배당금을 받을 때마다 현재 수익률로 무디스에 재투자하는 겁니다.

10년 안에 1만 달러를 투자하면 무려 177달러의 수입을 올릴 수 있을 겁니다.

출처: 배당 자유 부족 시뮬레이터

이것은 당신의 원래 1만 달러의 1.77% 입니다. 이것은 끔찍한 소득 잠재력이다.

무디스는 더 이상 배당주로 볼 수 없다. 배당금에 비해서도 엄청나게 비싸지만, 수익에 대해서도 비교가 된다.

지난 5년 동안 그것은 30배의 중간 P/E에서 거래되었다.

출처: 배당 자유 부족.

현재 수익의 34.4배에 거래되고 있다. 중간 수익의 배수로 단순하게 되돌리면 13%의 감소를 시사할 수 있다.

무디스가 장기적으로는 30배의 수익에도 거래할 사례가 별로 보이지 않아 하락세가 훨씬 더 날카로울 수 있을 것 같다.

만약 내가 MCO를 여기에 가지고 있다면 나는 분명히 판매자가 될 것이다.

허니웰(HON)

Honeywell은 훌륭한 보안 회사인데, 내가 기꺼이 살만한 적당한 가격에.

사실 이것은 합리적인 수익률과 합리적인 배당증가율을 모두 가진 대부분의 주식에 적용된다. 수익률과 미래성장의 매력적인 조합을 주면 주식을 사게 되어 기쁘다.

그 조합이 매력적이지 않게 되는 순간, 나는 주식을 팔게 되어 기쁘다.

싸게 사다. 높은 가격으로 판매하십시오. 대기료를 받으세요.

투자자들은 HON의 장기 배당 성장 잠재력을 평가할 때 지난해 3.3%의 배당증가를 무시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우선, 지난 10년 동안 경영진은 현금 흐름과 수익 증가에 의해 뒷받침된 11%의 CAGR로 배당 확대에 대한 의지를 보였다.

현재 현금 유동성 무료 지급 비율은 55%에 달한다. 이는 5년 전 40%에 비해 상당히 높은 수치다.

지난 몇 년간 수익은 어려웠으며 이는 향후 11%의 CAGR이 가능한지에 의문을 제기한다.

내가 보기에 배당금은 8%에서 10% 사이에서 증가할 것이다.

우리의 틀에서, 그러한 배당 성장 전망과 함께, 당신은 2.5%에서 3% 사이의 수익률을 필요로 한다.

지난 10년간 HON의 평균 수익률은 2%에 달했고, 3.4%에 달했으며, 현재 지난 10년간 수익률은 1.6%로 가장 낮았다.

출처: 배당 자유 부족.

1.6%의 수익률을 내고 연 10%의 배당률을 올리는 주식의 배당성장 프로파일을 살펴보자(의문의 혜택을 주자).

만약 당신이 오늘 1만 달러를 투자하고, 현재의 수익률로 배당을 재투자하고, 연간 10%의 성장을 한다면, 당신은 10년 안에 배당을 통해 480달러를 벌 것으로 예상할 것이다.

출처: 배당 자유 부족.

이건 별로 좋지 않아. 사실 심지어 안 좋아. 우리는 원래 투자에서 10년 안에 8%를 얻을 수 있는 좋은 수입 기회를 고려한다. 우리는 10년 안에 10%를 수확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HON은 4.8%만 생성할 것이다.

배당 투자자들은 HON을 파는 것이 더 나을 것이다. 다른 합리적인 가격의 산업체들이 있다.

도미노피자(DPZ)

도미노피자는 지난 10년 동안 소유하기에 엄청나게 놀라운 주식이었다.

그 회사는 환상적으로 경영되었다. 수익, 수익, 현금 흐름은 눈에 띄는 속도로 성장했다.

배당금은 매년 20%씩 증가했지만, 배당률은 떨어졌다.

이제 나는 어떤 경영진도 매년 20% 이상의 성장을 약속할 것이라고 합리적으로 기대하지 않는다. 하지만 나는 DPZ가 이런 속도로 계속 성장할 수 있다고 믿는다.

그렇다고 해서 어떤 대가를 치르더라도 그것을 사들이는 것은 아니다. DPZ가 "좋은" 배당 투자로 간주되기 위해서는 위와 유사한 시뮬레이션을 실행하면 1.14%의 수익률을 내야 한다. 이는 주식의 역사적 "공정 범위"인 배당수익률의 0.87%에서 1.14% 사이의 가장자리에 완벽하게 일치한다.

그러나 현재 0.7%의 수익률에서 DPZ는 가격이 너무 비싸다.

아래 MAD 차트를 보십시오. DPZ는 그 이후로 배당금이 그렇게 적은 적이 없다.

출처: 배당 자유 부족.

42배의 수익으로, 그것은 또한 그것의 5년 평균 30배의 배수를 훨씬 상회한다.

출처: 배당 자유 부족.

DPZ는 현재 가격에서 30%의 하락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그럴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매우 신중할 것이다.

이렇게 수익률이 적으면 20%의 배당성장을 하더라도 DPZ의 소득잠재력은 0.7%의 수익률로 부족하다는 것은 두말할 나위도 없다.

다음 차트는 위의 주식에 대해 수행된 것과 동일한 $10,000 시뮬레이션을 보여준다. 보시다시피 DPZ는 10년차에 445달러 즉, 원래 투자로 4.45%를 창출해 8% 선에 미치지 못할 것이다.

출처: 배당 자유 부족.

나는 DPZ를 더 싼 가격에 소유하고 싶긴 하지만 분명히 현재 수준으로 팔고 있을 것이다.

나이키(NKE)

내가 나이키를 사랑하는 남자... 상표로서

배당주로서, 그것은 결코 나에게 그렇게 한 적이 없다. 만약 내가 성장 포트폴리오를 운영하고 있었다면, 그것은 내가 다른 때에 샀을 주식이다. 하지만 나는 배당 중심의 전략을 운영하고 있다. "소득 우선" 자본 이득 두 번째 전략이다.

그런 전략은 투자를 우습게 한다. 그것은 단기적인 주가 방향이 아니라 사업에서 그것을 바로 잡는 나의 재무 목표를 달성하는 기능을 하게 한다. 이는 보통 장기적 주가 방향에서 그것을 바로 잡는 것으로 해석된다.

NKE는 역사적으로 지난 10년간 13%의 CAGR로 배당금을 증가시켜왔지만, 이는 점차 둔화되고 있다.

그들이 12%의 비율로 계속해서 성장할 수 있다고 가정해 봅시다. 매력적인 소득 기회를 만들기 위해서는 적어도 2%의 수익률이 필요하다.

그러나 지난 10년 동안 NKE는 1.65% 이상을 양보한 적이 없다.

그것의 중간 산출량은 1.16%이다.

내 기준으로 볼 때, 그것은 결코 배당주로서의 자격을 갖춘 적이 없다.

하지만, 아래 차트에서 볼 수 있듯이, 지금은 심지어 자체적인 기준으로도 엄청나게 비싸다.

출처: 배당 자유 부족.

현재 0.64%의 수익률은 지난 10년간 가장 낮은 수준으로 펀더멘털과 완전히 단절된 상태다.

NKE는 48배의 수익, 6배의 매출, 41배의 현금흐름으로 거래된다.

이것을 정당화할 수는 없다. 5년 평균 P/E는 34배였다.

나이키는 여기서부터 반전으로 30% 쉽게 추락할 수 있다. 시장을 선도하는 모멘텀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과는 무관하게, 내가 이곳을 소유하고 있다면 나는 분명히 팔고 있을 것이다.

사실 이 리스트에 있는 주식들의 공통점은 그들이 더 나은 모멘텀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인튜이트(INTU)

리스트의 최종 주식은 인튜이트인데, 지금까지 가장 미친 평가를 받고 있다.

그것의 주식 차트는 수직이 되었고, 이것은 항상 극도의 위험을 나타낸다.

다시 한 번, OCTION은 역사적으로 충분한 배당성장에 의해 수익률이 뒷받침되지 않았기 때문에 내가 보통 배당 투자자들에게 좋은 매수라고 생각하는 주식은 아니다.

소득과 성장의 역동성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많은 배당투자자들이 그러한 주식을 포트폴리오에 추가했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들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안다면 괜찮지만, 그들은 배당 잠재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그들의 행동이 보통 그들의 배당으로 살아가려는 목표와 일치하지 않는다는 것을 상기해야 한다. 그들은 부분적으로 자본 이득에 의존하게 되는데, 그들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아는 한 그것은 괜찮다.

INTU는 역사적으로 1%의 수익률을 기록하면서 연간 약 14%의 배당률을 기록했는데, 이는 우리가 그러한 낮은 수익률에 대해 원격으로 흥분해야 할 성장률을 훨씬 밑도는 것이다.

그러나 인튜이트는 그 자신의 공격적인 기준에서조차 벗어나고 있다.

출처: 배당 자유 부족.

주가가 폭발적으로 올라 지금은 0.44%의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다.

경영진이 지급액을 연 14% 인상하는 동안 인튜이트에 1만 달러를 투자하고 배당금을 재투자하면 10년차에는 원래 투자액의 1.59%인 159달러의 소득을 기대할 수 있다.

출처: 배당 자유 부족.

이것은 소득의 관점에서 볼 때 매력적인 결과가 아니라는 것을 말해줄게.

하지만 인튜가 어떻게 원더랜드 말고 다른 현실에서 이득을 연장할 수 있는지 말해줄래?

현재 81배의 수익, 19배의 매출, 57배의 영업현금흐름으로 거래되고 있다.

심지어 그것의 5년 평균 수익의 배수가 46배라는 높은 수익으로 되돌아간다고 해도 45%의 감소를 의미할 것이다.

출처: 배당 자유 부족.

리스트에서 파는 주식만 있다면 인튜이트로 두어라.

결론

가치평가가 성층권을 강타할 때 상황은 좋게 끝나지 않을 것이다. 이러한 주식의 경우 그 시기가 도래했다.

음악이 연주되는 한 춤을 선택하라. 씨티그룹의 척 프린스(C)는 2007년 이 같은 위험성을 알게 됐다.

아니면 합리적인 일을 하고, 미친 가치평가에서 벗어나, 좋은 가치평가로 나아가라. 그 과정에서 수입을 늘리고, 가치로 기울이며, 하방 리스크를 상당히 줄이십시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