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인텔 주식 분할: 또 다른 일이 일어날까?

by Jakegyllenhaal 2021. 8. 20.
반응형

인텔 주식 분할: 또 다른 일이 일어날까?

요약

  • 많은 기술주들이 2020년과 2021년에 주식분할을 해 많은 관심을 받았다.
  • INC는 과거에도 종종 지분을 분할했지만, 지난 20년 동안은 그렇지 않았다. 우리는 그 이유와 그것들이 미래에 무엇을 의미하는지 살펴볼 것이다.
  • 인텔은 몇 가지 이슈를 가지고 있지만, 반면에 주식은 꽤 저렴하고 평균 이상의 수익률을 제공한다. 대체로 인텔은 특별히 강해 보이지도 않고 특별히 나빠 보이지도 않는다.
  • 나는 Cash Flow Kingdom에서 단순한 기사 이상의 것을 한다. 회원들은 모델 포트폴리오, 정기 업데이트, 채팅방 등을 이용할 수 있다. 자세한 정보 »

Getty Images를 통한 챔프/iStock

논문

독자의 수요로 인해, 우리는 인텔사가 가까운 미래에 또 다른 주식 분배를 실시할 수 있는지 살펴볼 것이다. 엔비디아(NVDA)와 같은 또래들은 최근 들어 그렇게 해왔기 때문에 완전히 이국적인 생각은 아니다. 그러나 동시에 최근 인텔의 주가가 약세를 보이고 있고, 주가가 고가의 것과는 거리가 멀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주식분할 가능성은 낮다고 본다.

INC 주가

인텔은 매출과 생산량 면에서 선두 반도체 회사지만 새로운 공정의 문제로 인해 NVIDIA와 AMD(AMD)와 같은 동종 업체와의 시장 점유율 하락으로 인해 최근 몇 년 동안 광범위한 반도체 산업에서 점유율이 크게 저조했다.

YChart별 데이터

5년간 70%의 수익률을 기록한 인텔은 여전히 연간 약 11%의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기 때문에 나쁜 투자와는 거리가 멀었다. 그러나 동종업계와 반도체 업계 전체(SOXX)에 비해 인텔의 수익률은 300% 이상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100억 달러의 시가총액을 가진 인텔은 NVIDIA보다 저렴하다. 인텔은 훨씬 더 높은 수익과 수익, 현금 흐름에도 불구하고, 시장은 NVIDIA의 더 나은 성장과 매력적인 제품 라인업으로 인해 NVIDIA를 프리미엄으로 평가하고 있다. 현재 약 53달러의 가격에서 인텔은 컨센서스 가격 목표치인 63달러보다 20% 정도 낮은 가격에 거래되고 있는데 이는 향후 1년 동안 확실한 상승 잠재력을 보여준다. 인텔은 올해 주당순이익 추정치를 기준으로 반도체 업계 최저가치 중 하나인 11배 순이익에 거래되며 넓은 시장 가치에 비해 뚜렷한 할인율을 나타내고 있다. 동시에 인텔도 오늘 2.6%의 배당수익률을 제시하는데 이는 S&P 500(SPY) 수익률의 약 2배에 해당한다.

인텔 주식 다시 분할될 것 같나?

2020년과 2021년에는 애플(AAPL)과 테슬라(TSLA) 등 거대 기업들이 그랬고, 아마존(AMZN)도 주식분할에 관심이 있을 수 있다는 추측이 나오는 등 주식분할이 많은 주목을 받았다. 얼마 전 인텔의 주요 경쟁사 중 하나인 엔비디아도 주식 분할을 단행했다.

일부 독자들은 인텔이 주식 분할도 할 수 있을지 여부에 관심이 있는데, 이것이 우리가 그것에 대한 장단점을 가늠해 볼 수 있는 이유다. 먼저 인텔의 주식 분할 이력을 살펴보자.

출처: Intel Corporation

회사 홈페이지에 총 13개의 주식분할을 기록하는 등 과거에도 주식분할을 반복한 것으로 본다. 분명히 그 회사는 과거에 자사주 분할을 꺼리지 않았다. 그러나 동시에 우리는 일련의 주식분할이 2000년에, 즉 20여 년 전에 멈췄다는 것도 주목할 수 있다. 이후 주식분할이 단 한 건도 기록되지 않았는데, 그 이후 주식분할 이유가 없어 보인다는 얘기다. 인텔이 2000년에 마지막 주식분할을 했을 때, 그것의 주식은 100달러를 훨씬 상회하고 있었고, 어떤 시점에서는 150달러까지 높은 가격에 거래되고 있었다. 즉 인텔이 마지막 주식분할을 했을 때 비교적 높은 명목가로 주가가 거래되고 있었는데, 이는 물론 인텔이 주가가 상승하는 동안 dot.com 버블의 결과였다. 그 이후 주식은 2000년 7월에 발생한 2대 1 분할 이후에도 그 당시 최고치 이하로 계속 거래되고 있기 때문에 이전의 강세를 회복하지 못하고 있다.

다른 주식 분할을 보면 비슷한 패턴을 볼 수 있다.

출처: getsplithistory.com

1999년, 1997년, 1995년, 1993년 등 다른 주식들이 분할되기 전에 주식은 100달러를 훨씬 상회했다. 인플레에 맞춰, 오늘날 달러로 대략 200달러를 지불해야 할 것 같다. 우리가 이 가격들을 인텔의 현재 주가와 비교했을 때, 인텔이 지난 20년 동안 그것의 주식을 나누지 않기로 결정한 한 가지 타당한 이유가 있는 것 같다 - 그것들은 분할하기엔 너무 싸다. 과거에는 인텔이 100달러를 훨씬 상회할 때 정기적으로 주식을 분할했지만 지금은 주가가 그 수준과 동떨어져 있기 때문에 당장 주식 분할을 단행할 마땅한 이유가 없다.

대부분의 중개업자를 통해 소액주식을 쉽게 살 수 있는 시대에 주식분할은 전반적으로 덜 중요하게 되었다. 그러나 지수 편입이나 옵션 사용 편의성 등 주식분할에는 여전히 장점이 있다. 그러나 인텔의 주가가 50달러대에 거래되는 상황에서 이러한 주장은 사실 타당하지 않으며 주식 분할로 인한 뚜렷한 이익은 없을 것이라는 점을 요약할 수 있다. 따라서 적어도 인텔의 주가가 대규모로 반등하지 않는 한 단기적으로 주식분할을 할 수 있을지 의문이다. 인텔은 현재 약 40억의 주식수를 보유하고 있는데, 이는 이미 꽤 많은 숫자인데, 그 수를 두 배로 늘려 주가를 절반으로 줄임으로써 실질적인 이득은 없다. 지난 10년 동안 이 숫자는 53억에서 현재 위치로 감소했지만 인텔은 주가가 "너무 낮다"고 할 수 있는 숫자로 떨어지기 전에 훨씬 더 오랫동안 주식을 재매입해야 할 것이다. 현재로선 주식분할 가능성이 낮으며, 이는 예측 가능한 미래에도 유효하다고 본다. 물론 인텔이 주요 시장에서 가까스로 입지를 회복하고 수익성과 밸류에이션이 개선되면 10년 뒤 주식 분할을 할 가능성도 있다. 그럴 경우, 결국 주식은 현재 거래하는 곳보다 훨씬 높은 상승률을 보일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주식 분할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향후 주식분할이 완전히 배제되지는 않지만 단기 또는 중기적으로 주식분할을 할 이유가 없어 보인다.

INC 주식 전망

월가 애널리스트들은 향후 1년간 63달러의 주가 목표를 갖고 있는데, 배당금과 합치면 총 수익률이 20%를 넘을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는 의심할 여지 없이 매력적일 것이다. 그러나 동시에 주식에 대한 컨센서스 등급은 '중립'으로, 분석가들은 그들의 모델이 매우 정확하다고 너무 확신하지 않을 수도 있다.

주식에 대한 '알파탐색 퀀트 레이트'를 보면, 불리쉬의 가장자리에 접해 있기는 하지만 중립적인 3.46의 판독값도 보인다. 인텔 퀀트 점수의 주요 이슈는 매우 강한 가치 등급을 상쇄하는 약세 성장이다. 인텔의 강력한 가치평가는 그리 놀라운 것이 아니다. 왜냐하면 주가는 단지 11배의 선도이익으로 평가되고 있는데, 이것은 AMD (43배의 선도수익)나 NVIDIA (49배의 선도수익)와 매우 비교된다.

인텔은 높은 수익성과 큰 규모에도 불구하고 세계 반도체 산업의 성장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 데이터센터 등 고부가가치 분야의 공정 지연과 시장점유율 손실은 동종 업체 대비 이익 성장에 관한 한 저조한 성과로 이어졌고, 이는 단기간에 바뀌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2021년은 평탄한 해가 될 것이며, 2022년에도 의미 있는 이익 증가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 아리조나주에 대한 성장 투자와 미국의 잠재적인 수십억 달러 규모의 신규 공장들은 결국 인텔의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지만, 이러한 투자들은 수익을 창출하기 시작하기까지는 수 년이 걸릴 것이다. 이는 인텔이 2021년에 입지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다. 얼마 전 나는 인텔의 수익 잠재력을 장기적으로는 높은 1자릿수 범위에서 추정했는데, 그 중 약 3분의 1이 배당금에서 나온 것이다. 이것은 결코 나쁘지 않으며, 나는 인텔을 보유하는 것이 지금 이 시점에서 나쁜 결정은 아닐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나는 오늘날 인텔이 반드시 엄청나게 강한 매수여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 투자자들은 더 낮은 가격을 기다리거나(Intel의 차트를 보면, 가끔 이런 일이 일어나며), 또는 예를 들어, 회사가 새로운 프로세스를 얼마나 잘 수행하고 있는지에 대한 문제에 관해서라면, 인텔의 미래에 대한 더 명확한 그림을 기다리고 싶을 것이다.

Intel Stock A는 현재 구매, 판매 또는 보류 상태인가?

인텔은 전반적으로 생산, 수익, 현금 창출, 연구개발(R&D) 파워 등에서 여전히 선도적인 반도체 기업이다. 팻 겔신저 신임 최고경영자(CEO)는 미래를 위해 회사를 포지셔닝하기 위한 적절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지만 동시에 인텔은 돌아서기에는 꽤 큰 배인 동시에 현재로서는 엔비디아 등 다른 기업들도 더 야위고 민첩해 보인다. 인텔에 대한 투자는 앞으로 2년 후에 성장 궤도에 다시 진입한다면 상당한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다. 이는 여러 가지 확장 잠재력을 남기기 때문이다. 그러나 수익성장을 위한 성공적인 전환은 보장되지 않는다. 따라서 인텔의 향후 계획에 대한 심리가 개선될 경우 낮은 밸류에이션이 여전히 상승 잠재력을 남길 수 있지만 단기 전망은 그리 강하지 않다. 장기적으로는 인텔이 주주 이익을 전달할 기회가 있지만 전망은 여전히 흐리고 집행에 대한 불확실성은 여전하다. 지금으로서는 우리는 인텔에 대해 중립적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