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주식시장: 연방준비제도이사회(The Fed Is Back You)

by 건강하고부유한습관 2021. 8. 30.
반응형

주식시장: 연방준비제도이사회(The Fed Is Back You)

2021년 8월 28일 오전 6시 48분 ETDDM, 다이아, 도그...22 코멘트22 Likes

요약

  •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이사회 의장이 오늘 발언을 했고 증시는 연방준비제도이사회가 계속해서 추가적인 주가 상승을 억제할 것이라고 확신하며 상승했다.
  • 많은 시장 참가자들이 여전히 연준이 너무 공격적이라고 믿고 있다는 점을 반영해 연설 후 미 달러화는 가치가 하락했다.
  • 게다가, 연준의 금리 전망은 여전히 연준 관리들이 단기 금리가 여전히 매우, 매우 낮은 수준을 오랫동안 유지할 것이라고 여전히 믿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 따라서 주가는 연방준비제도이사회가 장기간 계속 지지할 것이라고 확신하며 상승하고 있다.

게티 이미지를 통한 RichVintage/E+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이사회(Fed·연준) 의장의 와이오밍에서 열린 연준의 잭슨홀 행사에서 투자자들이 사실상 어떤 말을 꺼냈을까.

내 대답은, 상황은 당분간 그대로 유지될 것이라는 것이다.

두 가지 증거가 나의 주장을 뒷받침한다.

먼저 주식시장. 파월 장관의 연설 중에 주식시장이 활기를 띠었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와 나스닥지수가 모두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며 장을 마쳤다.

오늘 S&P 500의 활약은 이렇다.

나스닥 지수는 이 지수와 나란히 움직였다.

둘째, 미국 달러화의 성과가 있었다. 나는 1유로의 달러 비용을 보고 있다.

두 시장 모두 오전 10시 경에 움직인다는 점에 주목하십시오. 파월 장관의 연설이 주어지고 연설문 사본을 구할 수 있게 된 시점이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파월 장관의 발언 내용을 듣고 증시가 상승했다는 점이다.

파월 장관의 발언 이후 미 달러화 가치가 하락했다.

연방준비제도이사회와 주식시장

주식시장과 연방준비제도이사회는 최근 몇 년간 매우 좋은 친구가 되었다.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는 경제가 더 빨리 움직이도록 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주식시장 가치를 끌어올렸다. 이는 특히 벤 버냉키 연방준비제도이사회 의장이 재임하는 동안 시작됐다. 그리고 버냉키 대통령의 지도력뿐만 아니라 재닛 옐런과 제롬 파월의 지도력에도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투자자들은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 지도부를 믿고 현물적으로 대응해왔다. 올해 들어서만 해도 연준의 리드에 이어 증시가 많은 신기록으로 옮겨갔다.

실제로 S&P 500지수는 올해 53개의 새로운 기록을 세웠으며 이는 8월 27일 금요일에 나온 것이다.

투자자들이 파월 씨로부터 이 소식을 접하자 시장은 활기를 띠었다.

연방준비제도이사회와 외환시장

외환시장에서는 달러화 가치가 동시에 정반대의 방향으로 나아갔다.

달러 보유자들에 대한 우려는 연방준비제도이사회(Fed·연준)가 미국 경제를 다른 중앙은행들보다 더 부풀리고 있다는 점이다.

이것은 상대적인 사건이다.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가 미국 경제를 부풀리고 있다면 유로존이 자국 경제를 부풀리고 있다는 말 이상이라면 유로화 가치에 비해 달러 가치가 하락해야 한다.

이것은 정확히 오늘 일어난 일이다.

오늘 폐업할 때, 유로 1개를 구입하는 데 약 1.18,000달러가 소요되었다. 일주일 전만 해도 유로 1개를 획득하는 데 약 1.1675달러가 소요됐다.

연방준비제도(연준)가 가까운 장래를 위해 매달 120억 달러의 유가증권을 계속 사들일 것이라는 지시는 연준이 '너무 안이하다'고 판단해 달러 가치가 하락했다는 신호였다.

외환시장에서의 이러한 움직임은 나에게 투자자들이 파월 장관의 연설을 "더 비슷"하다고 받아들였다는 것을 확인시켜 준다. 즉 연준은 앞으로도 증권을 대량으로 사들일 것이다.

연설의 핵심 구성 요소

나로서는 이번 연설의 본질은 연준의 정책금리 관련 파월 의장의 공약이었다.

파월 씨는 이렇게 말한다.

"우리는 경제가 최대 고용과 일치하는 조건에 도달하고 인플레이션이 2%에 도달하여 한동안 2%를 적당히 넘는 궤도에 오를 때까지 연방기금 금리 목표 범위를 현 수준에서 계속 유지할 것이라고 말해 왔다."

그는 덧붙인다.

"우리는 최대 고용에 도달하기 위해 커버해야 할 많은 근거가 있고, 시간이 지나면 우리가 지속 가능한 기준으로 2%의 인플레이션에 도달했는지 여부를 말해줄 것이다."

연방준비제도이사회(Fed)는 연방기금금리가 앞으로 어떻게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주의할 점은 이번 은행주간의 유효 연방기금 금리는 매일 0.09%에 머물러 있다는 점이다.

연방준비제도이사회(Federal Federation)의 전망은 흥미로운 이야기를 말해준다. FOMC의 최근 전망은 여기서 찾을 수 있다.

그리고, 뭐가 보이지?

연방기금 중위금리는 2021년 0.1%에서 2022년 0.1%로, 2023년 0.6%로 이동한다. 장기간의 기대는 연방기금금리가 2.5%로 올라갈 것이라는 것이다.

연방기금 금리는 2021년 0.1%, 2022년 0.1~0.6%, 2023년 0.1~1.6%로 나타났다. 장기간의 기대치는 2.0%에서 3.0%대까지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즉, 연방준비제도이사회(Federal Funds)는 앞으로 2년 이상 연방기금 금리가 상당 기간 1.0% 미만으로 유지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연방준비제도이사회(Fed) 관계자들은 연방기금 금리가 1년 이상 1.0을 넘어서는 것을 보지 못하고 있다.

투자자들은 주목한다. 연방기금 금리를 인하하되 0을 상회하기 위해 장기간 막대한 금액으로 자금을 조달할 것으로 보인다.

연방준비제도이사회가 보안 구매를 줄이도록 압력을 가하고 있다.

최근 물가 통계가 이처럼 큰 폭의 상승을 보이면서 연준의 연방공개시장위원회 일부 위원들이 현재의 통화정책 기조가 지속되는 것에 대해 다소 긴장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파월 의장은 연준이 올해 보안 구매를 "가속적으로" 시작할 수도 있다고 제안함으로써 이들에 굴복했다.

하지만, 파월 씨가 가고 싶어하는 곳은 여기가 아니에요. 그리고, 가까운 미래에 월간 구매를 줄이는 것에 대한 그의 모든 언급을 통해, 이것은 구매를 훨씬 더 빨리 "테이프링"하기를 원하는 구매자들을 매수하기 위해 사용하는 쿠키인 것 같다.

그리고 가을 시즌에 들어가는 연방준비제도이사회(Fed·연준)의 입장 이면의 전투와 추리가 될 것으로 보인다.

문제는 파월 씨가 언제까지 버틸 수 있느냐는 것이다.

투자자들, 파월 씨가 가을을 헤쳐나가며 승리할 것

증시의 반응과 외환시장의 반응은 투자자들이 파월 의장의 연설을 주가 상승세가 지속되고 미 달러화 가치 약세가 지속되는 긍정적인 것으로 받아들이는 점을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즉, 투자자들은 연준으로부터 더 많은 동일한 것을 기대하고 있다.

그러나 이는 연준이 올 가을이나 올 겨울이나 언제 어떤 행동을 할 것인지에 대한 이해를 거의 또는 전혀 남기지 않을 것이다.

전화는...통계가 변화를 지지할 때 우리는 변화할 것이다.

장기적으로 볼 때, 나는 이것이 충분할 지 확신할 수 없다.

따라서 투자자들이 파월 의장과 연준 지도부에 대한 믿음을 갖고 있는 한 주가가 계속 상승할 것으로 예상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