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이퓨얼 관련주 대장주 6종목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21. 12. 3.
반응형

이퓨얼 관련주 대장주 6종목

최근 내연기관 차량 판매를 중단하겠다는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의 선언이 연이어 터져 나오고 있습니다. 미국 제너럴모터스(GM)와 포드, 메르세데스-벤츠, 볼보 등은 화석연료를 쓰는 내연기관 자동차 생산을 2040년까지 단계적으로 중단하기로 합의했습니다. 국내도 마찬가지다. 현대자동차에 이어 기아는 2035년부터 유럽에서 전기차와 수소전기차만 판매하겠다고 지난 11일 선언했습니다. 세계적으로 환경 규제가 강화되면서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내연기관 차량은 퇴출을 피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이 같은 시대적 흐름 속에 석유를 대체할 수 있는 친환경 합성연료 '이퓨얼(E-Fuel)'이 새삼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퓨얼은 전기기반연료(Electricity-based Fuel)의 약자다. 물을 전기분해해서 얻은 수소(H₂)와 대기 중 포집한 이산화탄소(CO₂)로 제조한 합성연료를 뜻합니다.

석유, 석탄 등 화석연료는 광합성으로 만들어진 탄화수소(H+C) 혼합물인데 이를 인공적으로 만든 것이 이퓨얼입니다. 촉감이나 질감이 일반 휘발유, 경유와 거의 똑같다. 제조 방법만 다를 뿐 사실상 같은 물질이라 당장 내연기관 차량에 넣어도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다만 지금까지 이퓨얼의 발목을 잡은 건 낮은 경제성입니다.

100년 전 발견된 제조 방법... '친환경 기술'로 탈바꿈

이퓨얼 제조의 기본이 되는 공정은 1920년대 독일 카이저·빌헬름 연구소의 프란츠 피셔와 한스 트롭시가 개발했습니다. 이들의 이름을 따 '피셔트롭시 공정(Fischer-Tropsch synthesis)', 즉 FT 공정으로 불립니다. 수소(H₂)와 이산화탄소(CO₂)를 일정한 압력에서 반응시켜 탄화수소(H+C)를 만드는 게 공정의 핵심입니다.

당시 독일은 석유 자원이 부족했는데, 이를 석탄으로 대체하기 위해 석탄을 물(H₂O)과 산소(O₂)에 반응시켜 얻은 합성가스를 촉매를 사용해 액체상태의 탄화수소로 만들었습니다. 이 방법은 이후 천연가스를 원료로 디젤연료를 합성하는 데까지 나아갔습니다. 글로벌 에너지기업 셸(Shell)과 남아프리카공화국의 사소르(SASOL) 등이 아직도 활용합니다.

아이러니하게도 합성연료는 2차 세계대전 뒤 값싼 석유가 보급되면서 점차 잊혔습니다. 세계 패권을 잡은 미국과 러시아는 자국에 풍부한 석유를 놔두고 합성연료 개발에 힘을 쏟을 이유가 없었습니다.

쇠락의 길을 걷던 합성연료가 다시 각광을 받게 된 계기는 1970년대 석유파동 이후 에너지 독점에 대한 불안감과 온실가스 배출 문제 등 친환경 기술에 대한 요구였습니다.



S-oil(010950) :: 이퓨얼 관련주

기업개요

이퓨얼-관련주-대장주
이퓨얼 관련주 대장주 주식 주가 차트 전망

- 1976년 설립되어 석유 제품, 가스, 윤활기유, 화학 제품 및 관련 제품의 제조, 판매와 원유 및 상기 각 제품의 수출입업을 영위하고 있는 유가증권시장 상장법인임.

- 대주주 AOC의 모회사인 사우디아라비아의 국영석유회사 사우디 아람코사로부터 장기계약(2012년부터 20년간)에 의거, 원유를 안정적으로 구매하고 있음.

- 동사는 종속기업으로 S-International Ltd., S-Oil Singapore Pte. Ltd.를 보유하고 있는바, 원유거래 및 윤활기유 제품 등의 중개를 함.

실적 및 분석

이퓨얼-관련주-대장주
이퓨얼 관련주 대장주 주식 주가 차트 전망

- 글로벌 경기 개선으로 수송용 연료 수요가 회복세를 나타낸 가운데 국제 유가 상승으로 정유, 윤활유의 판가 상승하였으며 석유화학 부문 매출도 증가한바 전년동기대비 외형 성장.

- 매출 성장에 따른 원가 및 판관비 부담 완화로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 흑자전환하였으며 기타수지 및 금융수지 저하에도 순이익 역시 흑자전환.

- 국제유가 상승세 지속 및 정제마진 상승으로 정유부문의 성장세가 기대되는 가운데 고품질 윤활유 수요 증가, 석유화학의 수급개선 등으로 매출 성장세 이어갈 듯.


SK이노베이션(096770) :: 이퓨얼 관련주

기업개요

이퓨얼-관련주-대장주
이퓨얼 관련주 대장주 주식 주가 차트 전망

- 2007년 구 SK(주)가 투자사업부문 등을 영위할 SK(주)와 석유, 화학 및 윤활유 제품 등의 생산, 판매 부문 등을 영위할 동사로 인적분할하여 설립됨.

- 이후 2009년 10월 윤활유사업과 2011년 1월 석유 및 화학사업을 분할하여 각각 SK루브리컨츠, SK에너지, SK종합화학을 설립, 중간지주사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음.

- 석유개발사업과 배터리 및 소재사업, 사업지주사업을 영위하는 가운데 자회사를 통해 석유사업, 화학사업, 윤활유사업을 영위 중으로 2021년 10월 배터리와 E&P사업 분할하였음.

실적 및 분석

이퓨얼-관련주-대장주
이퓨얼 관련주 대장주 주식 주가 차트 전망

- 글로벌 경기 개선 및 전방산업의 성장으로 석유 및 윤활유, 화학제품 수요가 증가한 가운데 전기차 관련 배터리의 성장세, 소재 부문의 매출 확보로 전년동기대비 외형 성장.

- 매출 성장에 따른 원가 및 판관비 부담 완화로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 흑자전환하였으며 금융수지 및 기타수지 저하에도 순이익 역시 흑자전환.

- 유가 상승에 따른 석유개발, 화학사업의 성장세 지속, 전기차용 배터리의 출하량 증가 및 개발을 통한 제품 다변화, 두산퓨얼셀과 수소 신사업 업무협약 등으로 매출 성장 전망.


"size26">현대차(005380) :: 이퓨얼 관련주

기업개요

이퓨얼-관련주-대장주
이퓨얼 관련주 대장주 주식 주가 차트 전망

- 2004년 (주)LG를 인적분할하여 설립되었으며, GS에너지(주), (주)GS리테일, (주)GS스포츠, GS이피에스(주) 등을 자회사로 두고 있음.

- GS칼텍스(주)에서 영위하고 있는 가스/전력, 자원개발 등을 비롯 GS파워(주) 등 관련 자회사 및 지분투자회사를 보유한 에너지 전문사업 지주회사임.

- 동사의 사업부문은 유통, 무역, 가스전력 사업, 투자 및 기타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유통 부문의 매출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실적 및 분석

이퓨얼-관련주-대장주
이퓨얼 관련주 대장주 주식 주가 차트 전망

- GS리테일과 GS홈쇼핑 합병 효과와 GS칼텍스의 정유사업 부문의 성장, GS글로벌의 트레이딩 물량 증가 등으로 전년동기대비 매출 규모 확대.

- 국제유가 및 전력도매가격 상승 등으로 원가구조 개선되며 영업이익률 전년동기대비 상승, 영업수지 및 기타수지 개선으로 법인세비용 증가에도 순이익 흑자전환.

- 천연가스, 원유가격 급등으로 GS에너지의 성장이 기대되는 가운데 GS칼텍스의 MFC 본격 가동, 글로벌 경기개선에 따른 GS글로벌의 물동량 증가 등으로 매출 성장 전망.


* 주의 - 본 자료는 투자를 유도할 목적으로 작성된 것이 아니라 투자판단에 참고가 되는 정보제공을 목적으로 작성된 참고자료 입니다. 본 자료는 신뢰할 만 하다고 판단되는 자료와 정보에 의거하여 만들어진 것이지만,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는 없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