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알리바바/디디: 규제 위험, 재검토

by Jake Gyllenhaal 2021. 7. 30.
반응형

알리바바/디디: 규제 위험, 재검토

 

Yahoo Takes 40 pct Stake in China"s Alibaba
광니우/게티 이미지 뉴스

 

투자 서세

중국의 최근 디디글로벌(DIDI)과민간 교육 부문에 대한 규제 단속이 이에 제기되면서 중국의 지분 노출을 하는 것은 끔찍한 실수인지 여부가 문제입니다. 이러한 조치의 심각성은 주로 회사 및 부문별 요인에 의해 주도된 것으로 보이지만, 이는 너무나 많은 확신을 제공합니다. 또한 다른 문제와 함께 식품 배달부동산 부문에 대한 엄격한 규칙의 표시가있었습니다.

 

DiDi Global의 IPO를 둘러싼 상황은 불분명하지만 경영진이 규제 당국의 요청을 무시함으로써 운명을 유혹했다고 주장 할 수 있습니다. 사교육 부문은 중국 정부가 잠재적 인구 통계학적 위기에기여한 것으로 여겨진다. 고령화 인구에 직면한 중국의 최근 몇 년 동안 한 자녀 정책의 완화는 출산율의 많은 상승을 촉진하지 못했습니다 - 과외 비용의 무거운 부담은 도움이되지 않았습니다.

이러한 갑작스러운 단속이 중국의 권위주의에 대한 의혹을 더욱 악화시키고 있는 가운데 중국 주식에 대한 밸류에이션 할인이 보장되고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 중국에 노출하기로 결정한 경우, (1) 노출을 제한하는 것이 합리적일 것으로 보이며, (2) 알리바바(BABA)(OTCPK:BABAF)와 (3) 위험 허용 오차 및 위치 크기에 따라 감시하고 기다리거나 추가하는 등 주요 기업에 충실합니다.

최신 "자본주의에 대한 공격"에 대한 배경

중국 규제 당국은 최근 발견된 중국 기술/인터넷 부문에 대한 우려를 해소하려는 새로운 열정을 발견한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의 단속으로 DiDi는 뉴욕 증권거래소에서 6월 30일 IPO를 실시한 지 며칠 만에 새로운 사용자를 위한 앱을 중단해야 했으며, 민간 교육 부문의 비즈니스 모델중 상당 부분을 비영리 신분으로 전환해야 합니다.

이로 인해 중국 기술 기업들은 "중국 공산당이 기술을장악한다", "스카라무치가 자본주의에 대한 공격,'정치적 테러의 형태','중국이 '천안문 광장 순간'을 가지고 있다고말한다" 등의 헤드라인을 장식했다. 지난 달 DiDi는 ~38%, 알리바바,바이두(BIDU),텐센트(OTCPK:TCEHY)는 각각 15%, ~19%, ~20% 하락하여 전년 대비 부진한 실적을 더욱 악화시켰습니다.

 

ChartYCharts의
데이터

 

DiDi는 규제 당국이 지연될 것을 요청/"제안"에도 불구하고 미국 IPO를 진행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제 벌금이 알리바바가 지불 한 $ 2.8B보다 더 심각한 벌금을 포함 할 수 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특정 작업의 정지, 상장, 또는 DiDi의 미국 주식의 철수". 이것은 그들이 단지 IPO에서 제기 한 $ 4.4B를 크게 상쇄 할 것이며, 물론 곧 미국 시장에서 추가 중국 기술 IPO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월스트리트 저널은"베이징의 상습적인 규제 모호성은 디디가 추진한 이유를 설명한다"며외부인들이 IPO로 이어지는 정확한 역학관계를 알기 어려울 것이다. DiDi는 "결정에대해 전혀 알지 못했다"고밝혔지만, 중국 규제 당국은 DiDi의 미국 상장이"의도적인 기만 행위"라고의심하고 규제 당국을 "나쁜 빛"으로 캐스팅했다고 느꼈다. 그것은 그들이 신속하게 행동하지 않은 경우, 디디의 고위 경영진에 대한 무거운 지불금과 함께, 사라졌을 수도 IPO에 대한 기회의 창과 함께 그럴듯한 부정의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TAL 교육그룹(TAL),신동양교육기술그룹(EDU), 고투테크투(GOTU) 등중국 민간교육 부문이 직면한 곤경은더욱 두드러지고 있다. 시진핑은 지난 3월 방과 후 과외가 아이들에게 "엄청난 압박"을 가하고 있다고 제안했는데, 이는 중국의 교육 시스템에서 스트레스에 대한 설명을 찾기가 어렵지 않으며, 학교 연령층 의 자살률이 높아지고 있다. 다른 관심사는 이 부문이 사회적 불평등을 악화시키고 무모한 가격 책정과 공격적인 광고를 통해 학문적 성취에 대한 경쟁이 치열한 사회적 강박관념에 연료를 공급하여 경시적이고 정신마비적인 과외를 제공한다는 점입니다.

이미 6 월까지는 주말, 방학 및 휴일에 과외가 금지되고 수업료가 통제될 것이라는 보고와 함께 예상보다 더 심각한 제한이 형성되었습니다. 이 부문이 사회적 이익이 의심스러운지 여부에 관계없이 비영리 단체로의 강제 전환은 당황스럽고 일종의 추방에 해당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ChartYCharts의
데이터

 

이 기사는 내가 미국의 상장 폐지, VIEs (설명에 대한이 독자 의 논평 참조)와 같은 걱정을 해결하고 중국 공산당 (CCP)이 인터넷 기술 거인을 방해할 것이라는 두려움을 해결한 이전 기사의속편으로 볼 수 있습니다. 알리바바에 대한 나의 견해는 반드시 엄청난 금액을 변경하지 않았습니다 - Alibaba는 규제 준수, 더 많은 재투자 및 단기적으로 적은 이익에 대한 마음 챙김으로 그 일을 계속할 것입니다. 최근의 사건조차도 맥락에서 다루어야 합니다 - 투자는 여전히 합리적인 노출 수준으로 계산된 위험에 달려 있습니다.

 

최근의 규제 움직임은 업데이트를 보증하고 변동성과 할인 된 평가의 더 연장 기간을 제안합니다. 화요일은 일부 공황을보았다, 중국의 국영 언론은 매각이 과장된 것을 무게자극. 비교를 위해 2015년 말의 이전 하락률은 약 ~52%에 달했으며, 화요일에BABA의 경우 ~41%에 달했습니다. 규제 에 대한 우려가 알리바바 (및 기타 중국 인터넷 주식)의 주요 오버행이기 때문에,이 문서의 초점이 다시.

 

ChartYCharts의
데이터

 

DiDi: 규제 당국을 과시하는 것에 의해 잘못 밟았습니다.

DiDi 사태가 규제 당국의 요청을 명백하게 무시하는 관리의 사례로 간주한다면 회사 별 이벤트로 분필 될 수 있습니다. 중국 규제 당국은 분명히 기업들이 이를 심각하게 받아들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중국 규제 당국이 국내 자본 시장을 개발하고 더 많은 기술 회사 명단을 보유한다는 목표를 계속 추구함에 따라 중국 기업이 미국 IPO 파이프라인에 "차가운 효과"를 가져올 것입니다.

DiDi가 미국의 상장 폐지에 직면 할 수있는 가능성을 배제하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CCP가 DiDi를 영구적으로 햄스트링하고 싶어한다는 생각은 다른 기술 거인에 대한 두려움보다 더 의미가 없습니다. 그러나 중국 규제 당국의 우려는 화웨이,바이트댄스의 TikTok (TikTok의 미국 운영의 강제 판매가 바이든 행정부에 의해 보류되었다)와 텐센트의 WeChat에대한 서방의 움직임과 평행을 가지고 있으며, 아마도 주의의 풍요로움이 국가 안보에 관한 한 앞으로 유일한 합리적인 방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DiDi의 데이터는 전국의 교통 패턴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지만 국가 안보 우려는 정당화되지 않습니다 - (1) 미국 증권 규제 당국은 애초에 이러한 종류의 데이터를 요구하지 않을 것이며, (2) 유사한 전략적 가치의 데이터는 아마도 위성에서 수집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합리성이 우선할 것이라는 보장은 없으며 규제 당국은 국가 안보를 원래 원했던 것에 대한 구실로 사용할 수 있으며, 이는 DiDi와 더 많은 중국 기술 기업이 국내에 상장하는 것이었습니다.

 

앱 스토어 테이크다운은 단기적인 장애물처럼 들리며, 라이드 쉐어링 경쟁업체(아이러니하게도 알리바바 소유의 AutoNavi 포함)가 DiDi의 지배적인 ~88%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DiDi는 이미 2021Q1 현재 493M 연간 활성 사용자(LTM)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 운영은 계속될 것입니다 - 그것은 처벌이 얼마나 심각한것으로 판명되는 지 대기 및 보기 상황에 달려 있습니다.

출처: 디디 글로벌 Inc. 프로스펙터스.

사립 교육 부문: 인구 통계학적 재해에 기여?

민간 교육 부문의 경우 중국의 과부하 아동에 대한 우려 이상의 일이 있을 것입니다. 수십 년 동안 중국의 한 자녀 정책은 인구 통계학적 재앙에 직면하고 있으며, 노인들은 2050년까지 인구의 3분의 1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최근, 뒤늦게, 이 규칙의 이완은 출산율에 있는 uptick를 박차를 가하는 것을 실패했습니다. 한 가지 요인은 도시 가족 소득의 25 % 이상 (그 숫자가 얼마나 대표적인지 불분명)의 높은 과외 비용이었습니다. 중국 정부가 민간 교육 부문이 실존적 인구 통계학적 문제에 기여하고 있다고 생각한다면, 관련된 지분을 볼 수 있습니다.

출처: PopulationPyramid.net.
 

규제 당국은 이 부문이 수십억 달러의 벤처 캐피탈을 조달하기 훨씬 전에 이 문제를 앞서야 했습니다 - 후원자들은 알리바바, 텐센트, 소프트뱅크(OTCPK:SFTBY), 세쿼이아 등을 포함시켰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정책 입안자들은 공에서 가장 빠른 것으로 알려져 있지 않으며 작년에 자금이 급증했습니다.

소스.

미국은 실제로 최근 정부가 산업에 대한 움직임을 보였으며, 부문과 특성이 많이 다르더라도 비슷한 수준의 경제 규모에 대한 처벌을 부과했습니다. 오피오이드 위기는 합의에 수천억 으로 이어졌고 적어도 몇 개의 제약 회사를 파산으로 이끌었습니다. 오피오이드 위기는 분명히 더 즉각적으로 비극적인 결과를 초래하지만 중국의 개인 과외 및 인구 통계 학적 문제는 자신의 이유로 복잡해 져 있습니다.

중국의 출산율을 높이는 것은 아마도 과외에 대한 클램프 다운 이상을 취할 것입니다 - 나는 996 작업 문화도 도움이되지 않으며, 주택 비용은 또 다른 기여 요인으로 강조되었다. 만일 중국이 출산 보조금을 지급하거나 일과 삶의 균형을 더 많이 장려하기 위해서는 그 어느 때보다 경제 생산성 성장이 필요할 것입니다.

최근 이벤트(BABA의 위치와 관련하여)를 다루려는 시도에서 다음 표는 약세, 중립 및 강세 해석을 어떻게 특성화할 것인지와 함께 최근의 규제 움직임 중 일부를 요약합니다. 현실은 사건에 따라 세 가지 모두의 일부 조합이 될 수 있습니다.

  잠재적 해석
이벤트 약세 중립의 낙관
새로운 사용자를 위한 DiDi의 앱 스토어 테이크다운. 중국은 디디와 외국인 투자자를 방해하려고 노력하고 있으며, 최근 기술 회사와 기업가를 통치하는 단속의 일환입니다. 미국의 DiDi 상장 폐지가 가능합니다. 규제 당국은 국가 안보 및 독점 금지 목표를 준수하기 위해 기술 회사에 엄격한 처벌을 부과할 의향이 있습니다. DiDi는 규제 당국이 IPO를 연기하라는 요청을 무시했습니다 - 앱 스토어 테이크다운은 임시 DiDi 관련 조치입니다. DiDi의 질책은 알리바바 나 다른 기술 거인이 선정되지 않았음을 분명히 보여줍니다.
중국이 중국 기업의 미국 IPO를 수의사로 하는 새로운 규칙 5년에서 10년 동안 해외에 상장된 중국 기업은없을 것입니다. 더 많은 빨간 테이프로, 적은 중국 기업은 미국에 상장할 것이고, 더 오래 걸릴 것입니다. 중국은 자국 의 자본 시장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하고 있습니다. 중국은 규제 당국과 국내 시장을 우회하여 해외 상장을 원하는 중국 기업의 말을 원할 것이라는 점을 의미합니다. 미국 의 IPO와 기술 배수는 중국 기업이 무시하기에는 너무 유리합니다.
필수 과목에서 영리 과외 금지. 중국 정부가 특정 기업/부문의 지분 가치를 어뢰로 기꺼이 어뢰로 처리하려는 또 다른 예가 갑작스러운 규제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이 부문은 투자할 수 없지만 규제 단속은 특정 요인에 의해 주도되며 광범위한 인터넷 부문에 대해서는 그다지 중요하지 않습니다. 규제 결정의 정확한 이행은 여전히 지켜봐야 합니다.
독점 관행에 대한 알리바바의 $ 2.8B 벌금. 중국의 규제 견제와 잔액이 없다면 이러한 벌금은 임의적이며 정기적으로 재발할 수 있습니다. 그것은 그들의 영향력이 너무 커지기 전에 기술 거인을 억제하는 CCP의 목표를 반영합니다. 알리바바에 대한 독점 금지 조사가 해결되었지만 규제 조사는 계속될 것이며 수익성에 무게를 둘 수 있습니다. 벌금은 손목에 때리는 것과 같았습니다. Ant IPO 다시 시작과같은 긍정적인 징후가 있습니다. 중국은 Alibaba와 같은 국가 챔피언에 의존하여 경제를 발전시키고 세계 무대에서 경쟁합니다.

너무 눈에 보이지 않습니다 위험에 의해 긍정적 인 볼 수? 아니면 반대?

자본주의에 대한 공격의 이야기는 다른 최근의 규제 조치가 특히 번거롭지 않다는 사실에 해당합니다.

  • Alibaba의 $2.8B 벌금은 2019년 매출의 4%에 달합니다.
  • 텐센트 뮤직 엔터테인먼트 그룹(TME) 독점 음악 라이센스 권리 (즉, 독점 금지 조치로)를 포기하고 ~ $ 77k의 paltry 벌금과 함께.
  • 음식 배달 라이더가 적어도 지역 최저 임금을 받는다는 것을 의무화하는 것은 불합리한 것처럼 들리지 않지만 구체적인 내용은 여전히 볼 수 있습니다.
  • 텐센트는모든 관련 법률 및 규정에 부합하기 위해앱을 업그레이드하는 동안 WeChat 사용자 등록을 일시 중단합니다. WeChat은 이미 월간 활성 사용자를 ~1.24B로 보유하고 있으며, 새로운 사용자 등록은 8월 초에 재개될 것으로 예상되며 일시 중지는 수익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 앱의 팝업 창에 대한 "단속"(예: 광고)... 누가 팝업 창에 단속하고 싶지 않을까요?
 

흥미롭게도 텐센트와 메이투안(OTCPK:MPNGF)(OTCPK:MPNGY)은 지난 달 알리바바보다 더 많은 것을 철수시켰으며, 이 회사들은 이미 홍콩 증권거래소의 주식 연결에포함되어 있습니다. 중국 기술 주에 대한 외국인 소유권은 높지만 이러한 회사에 영향을 미치는 규제 조치는 본토 투자자들에게도 피해를 줄 것입니다. 알리바바는 아직 주식 연결에 포함되지 않지만 ,"본토 투자자의 군대"는투자를 기대하고 있지만 - 아마도 중국의 ~ 160M 주식 투자자 중 일부는 이미 홍콩을 통해 직접 그렇게하지만 비용은 더 높습니다. 중국 공산당은 단기적으로 주가에 대한 정책의 영향에 대해 너무 신경 쓰지 않을 수도 있지만, 외국인 투자자들을 쫓는 중국은 주요 동기처럼 보이지 않습니다. 결국, 본토 투자자를위한 심각한 재산 창출 (그리고 중국의 연금 시스템?)상승 주식을 포함해야합니다.

많은 분야에서 중국 규제 당국은 독점 관행, 소비자 데이터 사용, 노동 기준, 주택 비용 및 국가 안보와 같은 미국과 유럽의 규제 기관과 비슷한 우려를 가지고 있습니다. 중요한 차이점은 투자자들이 서구 국가에서 익숙한 빙하 속도보다 훨씬 빠르게 움직였다는 것입니다. 기업이나 부문이 사회에 해를 끼치는 것으로 간주될 때, 그 영향은 훨씬 더 과감할 수 있습니다.

어떤 시점에서, 나는 규제 열정의 최근 물결이 가라 앉고 안정 될 것으로 예상하지만, 길을 더 내려다 보면, 하나는 중국 기술 거인이 다른 방법으로 압력을 받을 수 있다고 상상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강제 매각이나 해체를 통해. 일부 서방 규제 당국은 아마도 미국 빅 테크에 이 작업을 수행하고자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그들은 자신의 힘에 대한 억제에 직면 - 중국 규제 당국은 이러한 외부 제약이없는 것으로 보인다. 반면, 중국이 세계 무대에서 경쟁하는 데 도움이 되는'국가 챔피언'을갖는 것에도 관심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전반적인 중국 주식 노출을 제한하는 것 외에도 주요 이름을 고수하는 경우를 만들 수 있습니다. 해외 주식의 '우위'를 갖는 일반적인 어려움 외에도 좁은 부문에 초점을 맞춘 중소기업의 규제 환경에 대한 확고한 이해를 갖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미국에 상장된 소규모 중국 기업들도 미-중 긴장의 폰에 달할 수 있으며, 더 큰 목표를 추구하기 위해 쉽게 희생할 수 있습니다. 알리바바와 다른 주요 기업들이 난관에 휩싸이기 전에 지분은 훨씬 높아져야 할 것입니다 - 정치인들은 수리하기 어려운 미-중 관계에 대한 피해를 보고 있을 것입니다.

최근 뉴스가 중국의 경제 방향에 대한 질문을 던졌지만, 중국의 경쟁력을 할인하기에는 너무 이르다는 것이 시사합니다.

출처: IMF, 이코노미스트를 통해, 마이크 노보그라츠의 트윗을 통해.

최종 생각

BABA를 보유하는 데 는 덜 열정적이지만, 현재로서는 중국 주식에 대한 열정을 다시 자극할 수 있는 것은 말할 수 없습니다. 시장은 긍정적 인 발전이 나쁜 소식을 상쇄하기 시작하면 과거의 걱정을 잊어 버리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러한 긍정적인 발전은 나쁜 것들만큼 예측하기 어려울 수 있지만, 1970년대 후반부터 700M 이상의 중국인들이 빈곤에서 벗어나게 된 중국의 경제 개혁에 대해도 마찬가지일 수 있습니다. 특히 Alibaba의 경우, 긍정적인 소식은 Ant Group의 IPO, 주식 연결 또는 근본적인 비즈니스 성장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민간 교육이 학부모의 엄청난 비용을 통해 인구 통계학적 위기에 기여하고 있다면, 최근의 단속이 특히 심각했다는 주장을 받아들인다면, 이는 문제가 되지 않는 다른 부문에 대한 우려를 설득할 수 있습니다. 중국이 기술 거인에게 이익이 되고 의존하는 이유는 여전히 사실입니다. 중국은 지정학적 영향력을 높이기 위한 목표와 함께 중요한 인구 통계학적 및 기타 과제를 가지고 있으며, 이는 다른 나라만큼경제 성장에 달려 있습니다.

밸류에이션 배수는 곧 크게 회복되지는 않을 것이지만 알리바바의 성장은 계속될 것입니다. 정량화하기 어려운 위험을 가진 한 가지 방법은 섹터를 투자할 수 없거나 "너무 복잡하다"고 쓰는 것입니다. 또 다른 방법은 위험을 억제하는 것입니다 - 그 관점에서, 나는 내 보유의 약 6-8 %에 중국 주식을 가지고 있지만, 그 수준을 다시 방문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단지 매일 진화 한 상황에 내 자신의 테이크입니다, 나는 당신의 의견을 환영합니다. 동의/동의하지 않으면 알려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