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대란 관련주 대장주 7종목
세계적인 공급 부족 사태에 물류 대란까지 겹치며 미국 바이든 대통령은 항만과 유통, 물류 업체들에 일주일 7일, 24시간 체제에 돌입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오늘은 국내의 물류대란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한진칼(180640) :: 물류대란 관련주
기업개요
- 동사는 지주회사체제 전환을 위해 2013년 인적분할 방식으로 (주)대한항공으로부터 투자부문을 담당하는 (주)한진칼과 기존 항공사업 등을 영위하는 (주)대한항공으로 분할됨.
- 2015년 5월 지주사 요건 충족을 위한 지배구조 개편에 따라 인적분할되는 정석기업(주)의 투자부문을 흡수합병하였음.
- (주)진에어, (주)칼호텔네트워크 등의 자회사를 두고, 자회사 지분에 대한 배당수익, 브랜드수수료, 임대수익 등을 주 수익원으로 확보하고 있음.
실적 및 분석
- COVID-19 여파에 따른 진에어의 여객운송 부문의 부진, 호텔 및 국내외 여행사업 부문의 역성장 등으로 전년대비 매출 큰 폭 감소.
- 큰 폭의 매출 감소에 따른 원가 및 판관비 부담 가중으로 전년대비 영업손실 규모 확대, 지분법손실 감소 등에도 순손실 규모도 확대.
- 진에어의 국내선 노선 확대 및 화물운송 부문 강화 등에도 COVID-19 여파가 지속되며 매출 성장은 제한적인 모습을 보일 듯.
한진(002320) :: 물류대란 관련주
기업개요
- 동사는 1958년 3월 설립되어, 육상운송 및 항만하역, 해운, 택배, 해외, 렌터카 사업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더불어 해외 구매대행 서비스인 이하넥스(www.ehanex.com) 사업, 정비 사업 등 연관 사업 수행을 통한 시너지 효과를 창출함.
- 종속기업으로 한진부산컨테이너터미널(주), 한진인천컨테이너터미널(주), 평택컨테이너터미날(주) 등을 보유하고 있음.
실적 및 분석
- COVID-19 여파에 따른 육운 및 해운 부문의 물동량 부진과 차량종합 부문의 역성장에도 택배 물동량 호조, 국제 부문의 성장으로 전년대비 매출 증가.
- 매출 증가에 따른 원가 및 판관비 부담 완화로 전년대비 영업이익률 상승, 영업수지 개선으로 법인세비용 발생에도 순이익 흑자전환.
- 글로벌 경기회복에 따른 육운 및 해운 부문의 물동량 증가와 미디어커머스 시장의 성장, 단가 인상 및 물동량 증가에 따른 택배 부문의 양호한 성장으로 매출 성장 전망.
한솔홀딩스(004150) :: 물류대란 관련주
기업개요
- 1965년 1월 설립되어 각종 지류의 제조 및 판매 사업 등을 영위하였으나, 2015년 1월 지류 사업부문을 분할하여 한솔제지(주)를 설립하였음.
- 그 후 2015년 6월 한솔로지스틱스(주)의 투자사업부문을 흡수합병, 11월 한솔라이팅투자(주)를 흡수합병하며 현재 투자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동사의 사업 부문은 지류 제조 및 판매업, IT서비스업, 관광단지업, 건설 및 엔지니어링 서비스업, 플랜트 엔지니어링업, 물류관련 서비스업, 투자 및 기타업으로 구분됨.
실적 및 분석
- 투자사업 부문이 정체되었으나 종속기업 한솔피엔에스의 지류 유통 및 IT서비스 부문이 성장하며 전년대비 매출 규모 확대.
- 인건비 감소 등에 따른 판관비 부담 완화에도 원가구조 저하로 전년대비 영업이익률 하락, 지분법이익 증가, 법인세수익 발생 등으로 순이익률 크게 상승.
- 국내 경기회복에 따른 지류 유통 및 IT서비스 부문의 성장세 지속, 택배산업의 물동량 증가에 따른 골판지 수요 증가 등으로 매출 성장 가능할 전망.
태웅로직스(124560) :: 물류대란 관련주
기업개요
- 동사는 1996년 1월에 설립되어 복합 운송, 프로젝트 운송, CIS(독립국가연합) 운송 등 국제물류주선업을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2000년대 초반 해외 진출로 유럽, 북미 지역은 현지 기업들과의 파트너 제휴를 통해 거점을 확보하고 있으며, 남미, 동남아시아 지역은 현지법인을 설립하여 운영 중임.
- 특히 국내 석유화학 제품 운송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으며, CIS 지역의 운송 루트 확대, 현지 물류창고 설립 등을 통해 해외시장 거점을 확대할 계획임.
실적 및 분석
- COVID-19 여파에 따른 프로젝트물류의 물동량 부진에도 석유화학 물동량 증가에 따른 국제물류 부문의 양호한 성장, 종속기업 편입 등으로 전년대비 매출 신장.
- 매출 신장에 따른 판관비 부담 완화에도 원가구조 저하로 전년대비 영업이익률 하락, 법인세비용 증가 등으로 순이이익률 역시 하락.
- 글로벌 경기회복으로 프로젝트물류 부문의 물동량 증가가 기대되며, 석화 물동량의 안정적 수요 지속, 냉동 및 냉장 운송시장 진출 등으로 매출 성장세 이어갈 전망.
CJ대한통운(000120) :: 물류대란 관련주
기업개요
- 1930년 설립된 후 2008년 회사정리 절차가 종결되면서 금호아시아나그룹 계열사에 편입되었으나, 2011년 CJ그룹 계열사로 편입되며 2013년 CJ GLS와 통합함.
- 주요 사업부문은 운송, 하역, 건설 등의 CL 사업, 국내 택배, 해외 특송 등의 택배 사업, 포워딩, 통관 등의 포워딩 사업으로 구성됨.
- 화물터미널업, 창고 및 포워딩운송주선업, 물류업, 내륙운송업 등을 영위하는 국내외 종속기업을 다수 보유하고 있음.
실적 및 분석
- COVID-19 여파에 따른 글로벌 및 CL 부문의 물동량 부진, 건설 부문의 기성실적 축소에도 택배 물동량 호조로 전년대비 매출 증가.
- 영업이익률은 전년 수준에 정체되었으나, 유형자산처분이익 증가, 기부금 감소 등 영업외수지 개선으로 법인세비용 증가에도 순이익률은 전년대비 상승.
- 글로벌 경기회복으로 수출입 물동량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되는 가운데 비대면 소비문화 확산에 따른 택배 물동량 증가와 단가 인상으로 매출 성장 가능할 전망.
인터지스(129260) :: 물류대란 관련주
기업개요
- 동사는 부두 운영사로서 컨테이너와 벌크, 잡화 화물을 하역하는 항만하역사업과 후판, 형강/봉강 등의 철강제품 및 수출입 컨테이너를 운송하는 화물운송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함.
- 2012년 7월 디케이에스앤드(주)를 합병하여 해상화물사업에 진출함에 따라 동국제강(주)의 원재료와 현대제철(주)의 원자재 해상운송을 수행하고 있음.
- 동사의 사업부문은 하역사업, 운송사업, 해운사업, 포워딩사업, 용역사업, 부수사업으로 구분되며 주요 거래처는 동국제강임.
실적 및 분석
- 육상운송 부문의 물동량 증가에도 COVID-19 확산에 따른 해운 및 하역 부문의 물동량 위축, 유류 판매 부진 등으로 전년대비 매출 감소.
- 원가구조 저하에도 대손충당금 환입 등에 따른 판관비 부담 완화로 전년대비 영업이익률 소폭 상승, 영업외수지 개선으로 법인세비용 발생에도 순이익 흑자전환.
- 글로벌 경기회복으로 해운 및 하역 부문의 물동량 증가가 기대되는 가운데 주요 거래처인 동국제강그룹향 물동량도 증가하며 매출 성장세 이어갈 전망.
국보(001140) :: 물류대란 관련주
기업개요
- 동사는 컨테이너 화물운송, 보관, 하역 등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전국의 각 영업소를 거점으로 종합물류기업인증업체로서 물류서비스업을 영위하고 있음.
- 동사의 사업부문은 운송부문, 창고부문, 하역부문으로 구분되며, 운송부문이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음.
- 종속기업으로 국제물류운송주선업을 영위하는 (주)에스엘케이국보와 의류 및 잡화 제조 도소매업을 영위하는 (주)보그인터내셔날 등을 보유.
실적 및 분석
- COVID-19 여파에 따른 물류 부문의 물동량 부진에도 신규사업인 마스크 부문의 매출 반영과 보그인터내셔날의 연결편입 효과로 전년대비 매출 신장.
- 원가구조 개선에도 지급수수료 증가 등에 따른 판관비 부담 확대로 전년대비 영업손실 규모 확대, 지분법손실 증가로 순손실 규모도 확대.
- 글로벌 경기 개선으로 물류 부문의 물동량 회복이 기대되는 가운데 COVID-19 장기화에 따른 마스크 수요 지속 등으로 매출 성장 가능할 전망.
현대글로비스(086280) :: 물류대란 관련주
기업개요
- 현대자동차그룹의 물류 통합에 따른 효율성 추구를 위하여 2001년 2월 설립되었으며, 자동차 전문 물류기업으로 성장하여 2005년 12월에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함.
- 동사는 종합물류업, 유통판매업, 해운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유통판매업은 CKD부품 공급 및 중고차 경매, 해운업은 완성차 운송과 벌크 운송을 주력으로 하고 있음.
- 종속기업으로 북미, 유럽, 인도, 중국 등에서 완성차 판매 물류와 슬로바키아 기아차공장 및 체코 현대차공장 생산물류 등을 담당하는 다수의 해외법인 보유.
실적 및 분석
- COVID-19 여파로 해운 물동량이 감소한 가운데 전방 자동차산업의 생산차질로 해외물류 및 CKD 부문의 물동량도 부진하여 전년대비 매출 감소.
- 원가구조 개선에도 운반비 증가 등에 따른 판관비 부담 확대로 전년대비 영업이익률 하락, 외화 관련 영업외수지 개선으로 순이익률 상승.
- 자동차용 반도체 수급차질로 해외물류 및 CKD 부문의 물동량 증가가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되나, 해운 부문의 물동량 회복으로 매출 성장 가능할 듯.
롯데지주(004990) :: 물류대란 관련주
기업개요
- 2017년 10월 1일 롯데제과(주), 롯데칠성음료(주), 롯데푸드(주), 롯데쇼핑(주)의 분할합병을 통해 지주회사체제로 전환하였음.
- 동사의 영업수익은 자회사 및 기타 투자회사로부터의 배당수익, 롯데 브랜드 상표권 사용수익, 임대수익 등으로 구성되어 있음.
- 롯데제과, 롯데정보통신, 대홍기획, 롯데지알에스 등과 카자흐스탄 제과 1위 기업인 라하트, 다수의 해외법인을 종속기업으로 보유하고 있음.
실적 및 분석
- 컴퓨터시스템 구축 수주 부진 및 광고 부문의 취급고 축소, 금융 부문의 사업중단에도 유통 및 식품 부문의 성장으로 전년대비 매출 소폭 증가.
- 인건비 감소 등에 따른 판관비 부담 완화에도 원가율 상승으로 전년대비 영업이익률 소폭 하락, 관계기업투자손상차손 감소 등으로 순손실 규모 축소.
- 국내 경기회복으로 유통 및 식품 부문의 양호한 성장 기대되며, 롯데케미칼의 대산공장 재가동, 롯데쇼핑의 비수익점포 폐점 등으로 수익성 개선 가능할 듯.
롯데쇼핑(023530) :: 물류대란 관련주
기업개요
- 1970년 백화점 경영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백화점, 아웃렛, 할인점, 슈퍼마켓, H&B스토어, 영화관 등을 운영하고 있음.
- 국내 백화점 시장점유율 1위 업체이며, 국내를 넘어 베트남, 러시아, 인도네시아 등으로 지속적인 출점을 활발히 전개할 계획임.
- 주요 사업부문별로 백화점 사업부문, 할인점 사업부문, 금융 사업부문, 전자제품 전문점 사업부문, 편의점 사업부문, 기타 사업부문으로 구분하고 있음.
실적 및 분석
- 전자제품 및 홈쇼핑의 성장에도 COVID-19 확산에 따른 소비심리 부진으로 백화점, 할인점, 슈퍼, 영화상영 부문이 위축된바 매출 규모는 전년대비 축소.
- 매출 부진의 영향으로 원가부담 가중되며 영업이익률 전년대비 소폭 하락, 법인세수익 감소에도 리스종료이익 증가 및 자산손상차손 감소 등으로 순손실 규모는 축소.
- COVID-19 장기화에 따른 보복소비 확산과 하이마트의 성장, 롯데ON의 정성화가 기대되나 할인점 및 수퍼 점포의 구조조정 지속으로 매출 회복은 일정 수준에 머물 듯.
* 주의 - 본 자료는 투자를 유도할 목적으로 작성된 것이 아니라 투자판단에 참고가 되는 정보제공을 목적으로 작성된 참고자료 입니다. 본 자료는 신뢰할 만 하다고 판단되는 자료와 정보에 의거하여 만들어진 것이지만,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는 없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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