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김웅 제보자 의혹 기자회견 총정리

by warrenbuffett 2021. 9. 8.
반응형

김웅 제보자 의혹 기자회견 총정리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검찰 조직을 동원해 야당에 범여권 인사를 고발하게 시켰다는 '고발 사주' 의혹의 파장이 갈수록 커지고 있습니다. 특히 고발장의 중간 전달자로 지목된 국민의힘 김웅 의원이 '키맨'으로 등장하면서 그의 입에 이목이 쏠리고 있습니다.

아래에서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김웅 제보자 의혹 기자회견 총정리

목 차

01 윤석열 고발 사주 의혹

02 김웅 기자회견 해명 (2021.09.08)

03 김웅 기자회견 전문


01 윤석열 고발 사주 의혹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검찰 조직을 동원해 야당에 범여권 인사를 고발하게 시켰다는 '고발 사주' 의혹의 파장이 갈수록 커지고 있습니다. 특히 고발장의 중간 전달자로 지목된 국민의힘 김웅 의원이 '키맨'으로 등장하면서 그의 입에 이목이 쏠리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그의 해명은 윤 전 총장이나 검찰과의 관련성을 부인하는 데 치중되었으나, 오히려 검찰과 야당의 유착 개연성을 높이며 야권의 '정치공작' 주장에 균열을 내고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

◇ 김웅, 손준성과 고발 법리검토도 했나?

김웅 제보자 의혹 기자회견 총정리

7일 윤석열 캠프 측이 공개한 통화 녹취록을 보면 김 의원은 뉴스버스 기자와의 인터뷰에서 열린민주당 최강욱 대표 고발장과 관련해 "준성이(손준성 검사)와 이야기했는데 그것을 제가 만들었다"고 밝혔습니다.

 

고발장을 손 검사가 보낸 것으로 돼 있다는 질문에는 "준성이에게 제가 한번 물어봤을 수는 있다. 이게 법리적으로 맞나 이런 것을"이라고 답했습니다. (김 의원은 손 검사와 사법연수원 29기 동기임.)

 

김 의원은 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도 당시 상황과 관련해 "손준성 검사로부터 연락이 왔고 (자료를) 당에 전달한 것 같다"고 말했으며, 윤 캠프 측은 고발장 작성 주체가 검찰이 아니라는 것을 입증하는 근거로 녹취록을 공개했지만, 김 의원이 범여권 인사에 대한 고발장 작성 과정에서 윤 전 총장의 핵심 참모와 접촉한 사실을 시인한 것으로 해석됐습니다.

야권 인사가 범여권 인사 고발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윤 전 총장의 눈과 귀 역할을 하는 대검 수사정보담당관과 접촉했다는 것만으로도 검찰의 정치적 중립을 침해했다는 비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김 의원의 이 같은 해명은 윤 전 총장 측을 중심으로 한 야권의 '정치조작' 주장에 힘을 빼고 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으며, 특히 김 의원이 고발 건과 관련한 손 검사와의 접촉 가능성을 부인하지 않으면서 '고발 사주' 의혹을 통째로 부인한 손 검사의 해명도 흔들리게 되었습니다.

 

◇ 대검, 손준성 PC 포렌식…"수사할 사안"

김웅 제보자 의혹 기자회견 총정리

김 의원은 또 지난해 4월 8일 당에 전달한 것으로 알려진 최 대표 고발장에 관해서는 비교적 상세히 해명하면서도 닷새 전인 3일 전달한 고발장에 대해서는 뚜렷한 설명을 하지 못하는 점도 앞뒤가 맞지 않는다는 지적을 받고 있습니다.

 

8일자 고발장에는 최 대표의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아들의 허위 인턴확인서 관련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가, 3일자 고발장에는 채널A 사건과 김건희씨의 주가조작 의혹에 관한 명예훼손 혐의가 기재되어 있으며, 김 의원은 지난 2일 뉴스버스와의 전화 통화에서 최 의원 고발장과 관련해서는 "제가 초안을 잡은 걸로 안다"고 언급했지만, 채널A 사건과 주가조작 고발장에 대해서는 검찰 측 입장을 받아 단순 전달한 것 같다는 취지로 답했습니다.

 

전날 공개된 2개의 고발장 가운데 최 대표 고발장은 미래통합당이 지난해 8월 최 의원을 고발하면서 검찰에 제출한 고발장과 일부 오기까지 내용이 거의 일치하는 것으로 드러났는데, 이는 2건의 고발이 모두 이뤄지지 않아 '고발 사주'가 미수에 그쳤다는 당초 주장을 뒤집은 것인데다 고발장 관련 의혹이 완전히 조작됐다며 정치공작을 내세우는 윤 전 총장 측의 주장을 의심케 하는 대목입니다.

대검 감찰3과는 최근 손 검사의 PC를 확보해 포렌식 조사에 돌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검 감찰부는 지난해 '재판부 사찰 의혹' 조사 때도 손 검사의 PC를 확보했지만, 당시 포렌식 조사는 하지 않았습니다.

고발 사주 의혹 고발장을 접수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는 수사 착수 여부에 대해 검토 중이지만 당사자가 강하게 부인하고 있는 데다 선거범죄는 공수처 수사 대상이 아닌 만큼 신중한 법리 검토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법조계의 한 관계자는 "고발 사주 의혹은 지금 당장이라도 수사를 해야 하는 사안"이라며 "진상조사 결과가 나온다고 해도 정치권에서 승복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02 김웅 기자회견

김웅 제보자 의혹 기자회견 총정리

지난해 총선 당시 윤석열 검찰총장의 측근 검사로부터 여권 인사에 대한 고발장을 넘겨받았다는 이른바 ‘고발사주’ 의혹과 관련해 국민의힘 김웅 의원은 8일 유승민 대선 캠프 대변인직에서 물러나겠다고 밝혔습니다.

그는 해당 문건에 대해 “제가 작성한 것이 아님을 명백히 밝힌다” 며 법적 조치를 취할것 이라고 했습니다.

 

김 의원은 이날 오전 9시 30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해당 의혹에 대해  “모 매체(뉴스버스)를 통해 보도가 된 해당 고발장은 제가 작성한 것이 아님을 명백히 밝힌다”며 “당시 대화는 보도된 고발장의 존재 자체를 인지하지 못한 상태에서 제가 최강욱 의원 관련 문제를 당내에서 최초로 제기했다는 점을 밝히는 것이었고, 실제 보도된 본건 고발장은 저와 관련이 전혀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김 의원은 지난해 21대 국회의원 선거 직전 손준성 당시 대검찰청 수사정보정책관에게 여권 인사에 대한 고발장을 받아 당에 전달한 통로로 지목 받고 있으며, 김 의원은 지난 1일 이번 의혹을 처음 보도한 뉴스버스 측과의 통화에서 자신이 고발장을 작성했다는 취지로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2일에는 “당시 의원실에 수많은 제보가 있었고, 제보받은 자료는 당 법률지원단에 전달했다”고 해명한 데 이어 6일에는 “오래된 일이라 기억에 없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하지만 이날 정치권 등에 따르면 김 의원은 언론 인터뷰에서 “(지난해 총선) 당시 내가 소통했던 사람은 한 사람밖에 없기 때문에 제보자가 누군지 안다”고 밝혔으며, 김 의원은 ‘조작 가능성’을 언급하며 “제보자는 과거에 조작을 했던 경험이 많아서 인연을 끊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이어 “국민의힘 사람이라고 해야 하나, (여당 인사인지, 야당 인사인지) 관점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면서 “그 사람이 누군지 밝혀지는 순간 (제보의) 신뢰성이 다 무너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제보자가 지난 총선 때 국민의힘의 전신인 미래통합당 당직자였지만, 지금은 국민의힘 쪽 캠프가 아니라 황당한 캠프에 가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김웅 의원의 기자회견 전문.


안녕하십니까 김웅 의원입니다.

모 매체의 보도 이후 제기된 의혹에 대해 제가 아는 선에서 최대한 상세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우선 모 매체를 통해 보도가 된 해당 고발장은 제가 작성한 것이 아님을 명백히 밝힙니다. 당시 대화는 보도된 고발장의 존재 자체를 인지하지 못한 상태에서 제가 최강욱 의원 관련 문제를 당내에서 최초로 제기했다는 점을 밝히는 것이었고, 실제 보도된 본건 고발장은 저와 관련이 전혀 없습니다.

이와 관련해 일각에서 제가 정치공작에 가담했다는 루머를 퍼뜨리는 세력이 있는데 이는 명백한 허위사실유포이며 엄중히 법적 조치를 취할 예정입니다.

본건 고발장 등을 검찰 인사로부터 받아 당에 전달했다는 의혹과 관련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본건 고발장 등을 받았는지는 기억나지 않고 이를 확인할 방법도 없습니다.

하지만, 모 매체의 기사에 나온 화면 캡쳐 자료에 의하면 제가 손모씨라는 사람으로부터 파일을 받아서 당에 전달한 내용으로 나와 있습니다. 이 자료들이 사실이라면 정황상 제가 손모씨로부터 그 자료를 받아 당에 전달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조작 가능성을 제시하고, 명의를 차용했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현재 저에게는 기록이 남아 있지 않기에, 그 진위 여부는 제보자의 휴대전화와 손모 검사의 PC 등을 기반으로 조사기관에서 철저히 조사해서 하루 빨리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앞서 두 번의 공식입장에서 밝혔다시피, 저는 당시 총선 공식 선거운동기간동안 선거운동에 집중하느라 저에게 제보되는 많은 자료에 대해 검토할 시간적 여유조차 없었으며, 당원으로서 제보받은 자료를 당에서 검토할 수 있도록 바로 전달한 것입니다.

윤석열 전 총장 측에서도 보도된 자료의 조작 가능성을 제기하고 있는 상황 속에, 제가 어떠한 증거자료를 제시하지 못하면서 저의 단순한 기억력에 의존한 추측성 발언을 한다면 더 큰 혼란을 빚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조사기관에서는 조속히 이 사태의 실체적 진실규명을 위해 총력을 기울여 주시기 바랍니다. 사실관계를 밝히기 위해 저도 최대한 협조하겠습니다.

정부 여당에도 강력히 경고합니다. 실체가 불분명한 사안을 두고 각종 음모론을 제기하며 야당의 대선 예비후보들을 흠집 내려는 일체의 공작을 중단하십시오.

이상입니다.

 

 

가로세로연구소 체포영장 집행 이유

가로세로연구소 체포영잡 집행 이유 경찰이 유튜브 채널 '가로세로연구소' 출연진에 대한 체포영장을 집행했습니다. 서울 강남경찰서는 7일 가로세로연구소 출연진인 강용석 변호사와 김세의

givemethecoin.tistory.com

 

 

 

이재명 지지율 높은 이유

이재명 지지율 높은 이유 오늘은 현재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지지율이 압도적으로 높은 이유에 대해 알아보고, 향후 전망까지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 현재 가장 인기있는 테마/관련주는? 메

givemethecoin.tistory.com

 

 

 

윤석열 지지율 떨어지는 이유

윤석열 지지율 떨어지는 이유 최근까지 그야말로 견고한 '1강' 자리에서 군림하던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흔들리고 있습니다. 대권 재수생 이라고 할 수 있는 홍준표 의원의 지지율이 무서운 속

givemethecoin.tistory.com


* 주의 - 본 자료는 투자를 유도할 목적으로 작성된 것이 아니라 투자판단에 참고가 되는 정보제공을 목적으로 작성된 참고자료 입니다. 본 자료는 신뢰할 만 하다고 판단되는 자료와 정보에 의거하여 만들어진 것이지만,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는 없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