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5차 재난지원금 신청방법 총정리

by warrenbuffett 2021. 9. 6.
반응형

5차 재난지원금 신청방법 총정리

소득 하위 88% 국민에게 1인당 25만원씩을 지급하는 '코로나19 국민 상생지원금'(제 5차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이 오늘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아래에서 5차 재난지원금 신청방법에 대해 총정리해서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5차 재난지원금 신청방법 총정리

목 차 

01 5차 재난지원금

02 신청기간 및 사용방법

03 5차 재난지원금 사용처 


01 5차 재난지원금

이번 5차재난지원금은 작년 전국민에게 지급되었던 지원금과 달리 전국민 중 88%만 해당된다는 것이 가장 큰 차이점입니다.

또한 작년 1가구당 최대 100만원까지만 지급했던 것과 달리 지원금 대상 가구에 '가구당 인원수에 제한을 두지 않고 1인당 25만원씩을 전부 지급한다는 것 또한 다른 점입니다.

즉, 2인 가구라면 50만원, 4인 가구라면 100만원, 6인 가구라면 150만원의 지급을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5차 재난지원금 신청방법 총정리

그래서 나는 이번에 지급받을 대상에 포함되는지 많은 분들이 헷갈려 하십니다.

일단 이번 5차 재난지원금 대상의 기준은 2021년 6월 기준 하위 80%의 건강보험료입니다. 다만 1인 가구와 맞벌이 가구의 경우 고령자, 비경제활동 인구가 많아 형평성에 논란이 일기도 했지만, 후에 직장가입자 기준 연소득 5,800만원에 해당하는 건강보험료 대상까지 확대 적용하는 것으로 일단락되었습니다.

5차 재난지원금 신청방법 총정리

 

하지만 5차 재난지원금 대상이 전국민이 아니기 때문에 후에 왜 나는 못받는 것이냐?라는 의견들이 분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간단히 설명하자면 1인 가구의 경우 직장, 지역 가입자 여부와 관계없이 지난 6월 건강보험료 본인부담금이 17만원 이하라면 지급대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가구 내 소득원이 2인 이상인 경우 맞벌이 가구는 가구원이 한명 더 있는 것으로 간주하기 때문에 부부, 부모, 자녀 중 가구 내 소득원이 2명 이상이라면 맞벌이 가구로 인정되게 됩니다.

만약 2인 맞벌이 가구라면 3인 가구와 동일한 건보료 기준이 적용되니 참고바랍니다.

이에 따라 4인 가구 직장 가입자는 의료보험료 39만원, 지역 가입자의 경우 43만원 이하면 지급 대상입니다.

 

하지만 상기의 기준을 모두 충족한다고 하더라도 가구원의 지난해 재산세 과세표준 합계액이 9억원을 초과하거나 작년 금융소득 합계액이 2천만원을 넘을 시 고액자산가로 분류하여 이번 지원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02 5차 재난지원금 신청 - 국민비서 알림 서비스

5차 재난지원금 신청방법 총정리

현재 국민비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앱으로는 대표적으로 토스, 카카오톡, 네이버입니다.

이 중 원하는 앱을 선택 후 간단한 개인정보를 등록해두면 5차 재난지원금인 국민지원금 대상자인지 아닌지부터 신청기간, 지급금액, 신청방법 등을 안내해주고 또 날자에 맞추어 알림 서비스도 제공해줍니다.

 

굳이 국민비서 서비스를 신청하지 않더라도 각자 사용하고 있는 카드사 홈페이지나 앱, 콜센터 등을 통해 5차 재난지원금 대상 여부를 빠르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03 5차 재난지원금 신청기간 및 사용기간

5차 재난지원금 신청방법 총정리

 

5차 재난지원금의 신청은 9월 6일부터이며, 신청은 10월 29일까지 온라인을 통해 가능하며, 9월 13일부터 10월 29일까지는 오프라인 신청이 가능합니다.

 

만약 이의가 있다면 9월 6일부터 11월 12일까지 이의신청이 가능하니 이 기간을 이용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이번 5차 재난지원금의 사용기간은 2021년 12월 31일까지입니다.

04 5차 재난지원금 신청방법

국민지원금 지급 대상자는 신용카드, 체크카드, 지역사랑상품권, 선불카드 중에서 한가지를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 체크카드로 지급받기를 원하는 분들은 9월6일부터 본인의 카드사 홈페이지나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카드와 연계된 은행 오프라인의 신청은 9월 13일부터 가능합니다.

 

신용카드나 체크카드 충전으로 재난지원금을 지급받게 되면, 신청한 다음날 충전이 완료되어 바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사용방법은 평소 신용카드 사용법과 다르지 않으니 자연스럽게 사용하시면 됩니다.

(결제 시 재난지원금부터 자동으로 우선 차감됨.)

 

카드가 없는 경우에는 지역사랑상품권으로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모바일 상품권과 카드형, 지류형 상품이 있는데 모바일 상품권의 경우 9월 6일부터 주소지를 관할하는 지자체의 지역사랑상품권 어플 또는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신청이 가능합니다.

 

만약 지류형이나 카드형 상품권으로 받기를 원한다면 9월 13일부터 주민센터에 방문해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05 5차 재난지원금 사용처

5차 재난지원금 신청방법 총정리

이번 5차 재난지원금의 사용처는 소상공인, 자영업자가 운영하는 지역사랑상품권 가맹점으로 그 사용처를 기존보다 더욱 한정한 점을 꼭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이에 따라 국민지원금은 대부분 가맹점으로 운영 중인 치킨집, 파리바게트 등의 빵집, 편의점 등에서는 사용이 가능하지만 100% 직영점으로 운영하는 스타벅스, 이케아, 애플 등의 외국계 기업과 요기요, 배달의 민족 등의 배달 어플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주의 - 본 자료는 투자를 유도할 목적으로 작성된 것이 아니라 투자판단에 참고가 되는 정보제공을 목적으로 작성된 참고자료 입니다. 본 자료는 신뢰할 만 하다고 판단되는 자료와 정보에 의거하여 만들어진 것이지만,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는 없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