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페이스북: 1조 달러는 시작에 불과하다

by warrenbuffett 2021. 9. 4.
반응형

페이스북: 1조 달러는 시작에 불과하다

요약

  • 페이스북은 현재 1조 달러가 넘지만 플랫폼의 성장세가 둔화되고 있다.
  • 그 회사는 성장을 찾고 다음 1조 달러를 찾기 위해 다른 곳을 찾아야 한다.
  • 나는 페이스북의 가장 귀중한 자산인 관심을 활용하여 전세계 결제 우위를 점하기 위한 3단계 계획에 대해 토론한다.

Getty Images를 통한 John M Lund Photography Inc/DigitalVision

논문 요약

FB(Facebook, Inc.)는 최근 +1조 달러의 가치 평가를 달성하는 매우 중요한 이정표를 통과했다. 그 회사는 의심할 여지 없이 세계에서 가장 성공적인 광고 사업이 되었다. 하지만 이제 어떻게 될까? 온라인 광고 시장은 특히 미국과 같은 선진국에서 포화 상태가 되었다. 페이스북 신규 이용자 수가 1% 미만으로 2021년 사상 최대 저조한 증가율을 기록할 전망이다. 페이스북이 계속 성장하려면 다른 곳을 봐야 한다.

다음 1조 달러는 어디서 나올까?

이 글에서 나는 결제업계를 단숨에 사로잡기 위한 페이스북의 3대 전략이라고 확인한 것을 정리해 보았다. 페이스북은 돈 사업의 핵심 주체가 되기 위해 각계각층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 회사는 잠재적으로 기업 최초로 "중앙 세계 은행"이 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있다.

1단계: 문으로 한 발짝만 통과

페이스북은 소셜 미디어 플랫폼 그 이상이다, 모두가 알고 있다. 수익의 대부분이 여기서 나오긴 하지만, 그 회사는 광고의 단순한 판매자로 분석하기에는 너무 거대하고 결과적이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왓츠앱은 우리 경제에 수많은 가치를 더하는 커뮤니케이션 도구로, 이를 광고 판매에 활용하는 것은 천재적이지만, 그만큼 손이 큰 기업이 달성할 수 있는 것의 겉면을 간신히 긁어낸다.

페이스북의 계획의 첫 단계는 P2P(Peer-to-Peer) 거래를 할 수 있는 싸고 편리한 시스템으로 자리매김하는 것이다. 전화기에 이미 Facebook/Instagram/WhatsApp 앱이 있는 경우 이 앱들은 이미 당신이 알고 있는 대부분의 사람들과 당신을 연결시켜 주는데, 돈을 보내기 위해 이 앱을 사용하는 것은 어떨까? 페이스북은 이미 당신의 "신뢰"와 그들의 앱을 당신의 전화기에 담으면서 고객 확보 여정에서 가장 힘든 부분을 성취했다. 은행/신용카드 정보만 누락되어 있다.

너무 간단하고, 그러면서도 너무 복잡해. 페이스북이 이 지렛대를 끄는 것이 그렇게 쉽다면, 왜 벌써 그렇게 성공하지 못했을까?

한 가지 이유는 전략이지만 아마도 가장 큰 장애물은 규제일 것이다. 최근, 페이스북이 브라질에서 WhatsApp Pay를 재출시한다고 발표하여 화제가 되었다. 브라질 중앙은행들이 작년에 왓츠앱페이가 국가의 결제시스템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위협에 대한 "조사"를 빙자하여 왓츠앱페이를 중단시키기 위해 개입했다는 것을 아셨잖아요. 거의 1년이 지난 지금, 그 회사는 왓츠앱페이를 다시 시작하는데 성공했고, 이 문제는 충분히 논의되지 않고 있다. 브라질은 1억 8천 8백만 명 이상이 왓츠앱을 사용하고 있으며 3억 9천만 명의 인도에 이어 7천 5백만 명의 미국보다 앞서 있다.

인도는 왓츠앱페이가 처음 출시된 곳이고, 우리는 그곳의 상황에 대한 자료를 가지고 있다.

왓츠앱페이는 2020년 12월경 인도에서 출시됐다. 왓츠앱페이는 첫 영업월에 약 180만 달러의 거래를 처리했다. 2021년 2월 왓츠앱페이는 약 420만 달러의 거래를 담당했다. 이것은 괄목할 만한 성장이지만, 아마도 몇몇 사람들이 예상하는 것보다 더 느린 채택일 것이다.

다시 한 번 페이스북이 규제에 발목을 잡히고 있다. 왓츠앱페이가 출시한 것과 마찬가지로 NPCI는 "2021년 1월 1일부터 UPI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는 타사 애플리케이션은 거래량의 최대 30%를 처리할 수 있다"고 발표했다. 이는 WhatsApp Pay가 처리할 수 있는 트랜잭션 수에 대한 상한선이 있으며, WhatsApp Pay 출시와 관련된 마케팅 푸시가 없었던 이유 중 하나일 수 있다.

그러나 왓츠앱페이와 기타 P2P 네트워크의 채택 부족은 보다 근본적인 문제에서 기인하는 것 같다. 이는 포레스터 리서치 애널리스트인 아르나프 굽타가 적절하게 설명했다.

그 이유는 매우 분명하다. 그것은 사용 사례의 부족이다. 현재 왓츠앱은 P2P(Peer-to-Peer) 결제를 제공하고 있다. P2P 결제에 힘입어 디지털 결제가 급증한 지리는 없다. Forrester Research의 분석가인 Arnav Gupta는 Financial Express Online에 "이들은 P2M 거래나 사용 사례를 잘 정의하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출처: Financialexpress.com

굽타가 지적하듯이, 문제는 페이스북이 아직 피어 투 머챈트 거래를 위한 매력적인 시스템을 제공하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하지만 이것이 바로 페이스북이 지금 하고 있는 일이다.

2단계: Facebook이 당신을 위해 존재한다.

정말 아깝다. 페이스북은 WhatsApp Pay에 대한 많은 잠재력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소비자와 상인을 연결시킬 수 있는 능력이 없다면 별로 뾰족한 수가 없어 보인다. 만약 페이스북이 이 두 그룹의 사람들이 서로 연결되고, 서로의 필요를 발견하고, 심지어 거래를 하기 위해 모이는 플랫폼을 가지고 있다면 말이다. 아, 잠깐만…

피어투피어 거래를 허용하는 것은 좋은 일이지만, 페이스북이 큰 돈을 벌기 위해 서 있는 곳이고, 그것이 현재 회사가 관심을 돌리고 있는 곳이다. 첫 번째 단계는 사람들의 주머니 속으로 들어가는 것이었고, 다음 단계는 쇼핑 플랫폼으로 페이스북/인스타그램을 사용하여 정상화하는 것인데, 이것은 페이스북이 전 세계 대부분의 eCommerce 거래의 디폴트 결제 프로세서가 될 수 있는 가능성을 줄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인스타그램/페이스북/왓츠앱을 실제 eCommerce/Marketplace로 전환한 다음 결제를 활성화하는 두 가지 단계가 필요하다.

이 안건은 한동안 유효했다. 인스타그램은 2018년부터 eCommerce 스타일 이니셔티브를 시행하기 시작했다. 하지만 지난 달에 우리는 적어도 두 번의 거대한 움직임이 이 현실을 더욱 밀어내는 것을 보았다. 지난 7월 1일 페이스북은 인스타그램에 "대변적 변화"를 발표했다. 여기에는 더 긴 포맷 비디오의 사용과 사용자가 따르지 않는 컨텐츠를 보여주는 것도 포함된다. 회사 측은 인스타그램을 사진 공유 앱으로 더 이상 보지 않는다고까지 했다. 하지만 인스타그램이 더 이상 사진 공유 앱이 아니라면, 그것은 무엇일까? 나는 페이스북이 이 플랫폼을 완전한 마켓플레이스로 바꾸려고 한다고 주장한다.

왜 안 그럴까? 소셜 미디어는 아마도 eCommerce 사업의 제1의 도구일 것이다. 인스타그램에는 10억 명이 넘는 사람들이 있으며, 71%의 기업이 마케팅 목적으로 인스타그램을 이용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작년 광고수입이 181억 달러가 넘었다. 인스타그램, 그리고 페이스북이 온라인에서 트래픽을 발생시키기에 가장 좋은 곳이라는 것은 명백하다. 그것은 오늘날 중요한 모든 것이다. 그러므로, 기업들이 쇼핑 경험을 인스타그램으로 옮기는 것은 당연하다. eCommerce의 가장 중요한 원칙 중 하나는 클릭 몇 번으로 사용자를 체크아웃으로 안내하는 것이므로 온라인 판매자에게 이를 위한 분명한 동기가 있다.

인스타그램샵은 2017년부터 있었지만 2019년 인스타그램 체크아웃과 페이스북 페이가 나왔고, 해외에서도 여전히 롤아웃되고 있다. 페이스북은 왓츠앱에서 샵 기능을 직접 사용할 수 있게 해 기업과 소비자가 한 발짝 더 가까워졌다.

지금까지 인스타그램 체크아웃은 PYPL(PayPal, PYPL)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으며, 페이스북이 어떤 종류의 거래 수수료도 추가하지 않는다고 믿는데, 이는 현명한 조치인 것 같다. 현재로서는 쇼핑 경험을 자신의 소셜 미디어 플랫폼으로 옮기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일단 회사가 모든 힘을 갖게 되면 그것을 수익화하는 최선의 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

여기서 이해해야 할 핵심 사실은 페이스북이 하는 트래픽 조절이 오늘날 시장에서 방정식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는 점이다. 이것은 내가 Shopify Inc. vs.에서 만진 것이다. Amazon.com (AMZN) 기사, 내가 벤 톰슨의 "Agglation 이론"에 대해 이야기한 곳.

이 이론은 디지털 시대가 가져온 변화로 인해 그 힘은 부족한 자원의 분배를 통제하는 기업보다는 풍부한 자원에 대한 수요를 통제하는 기업들에 있다는 것을 뒷받침한다. 아마존은 통합기업이며 이러한 기업들과 관련된 특성들을 가지고 있다.

  • 소비자와의 직접적인 관계
  • 더 많은 사용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때 무시할 수 있는 한계 비용
  • 취득 비용을 절감하는 네트워크 효과

출처: 누구나 아마존을 이용할 수 있다면, 그것은 쇼핑이다.

아마존을 페이스북으로 바꾸면 같은 결론에 도달할 수 있다. 페이스북은 진짜 희귀한 자원인 교통을 통제한다. 쇼핑 경험을 그들의 소셜 미디어 플랫폼으로 옮기면 페이스북은 전세계 상업의 중심에 놓이게 될 것이다.

3단계: 하나의 세계, 하나의 통화

인터넷은 국경 없는 쇼핑 경험을 가져왔기 때문에, 이 국경 없는 온라인 경제는 기술의 힘을 통해 하나의 국제 통화로 운영될 것이라는 것은 말이 된다. 여기가 디엠이 들어오는 곳이다.

디엠은 최근 연재에서 달러와 연결된 스테이블코인이 될 것이다. 페이스북은 이제 Diem 사업을 미국으로 이전하고 실버게이트 은행의 도움을 요청했다. 원래 디엠은 국제통화기금(IMF)의 특별인출권처럼 통화가 담긴 바구니로 구성된 스테이블코인이 될 예정이었으나 이 생각은 일단 폐기됐다.

디엠은 달러 스테이블코인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제한하겠지만, 실제로는, 그것은 당신의 동전을 세계의 통화에 속이는 것과 같다. 당초 '리브라'를 출시하려 했던 만큼 충분한 양보를 해야 했지만 결국 어느 정도 탄력을 받는 모양새다.

논쟁의 여지가 있는 것은, Diem은 혁신 측면에서 새로운 것을 제공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달러도 있고, 가상화폐도 있고, 달러화에 고정된 스테이블코인도 있다. 그런데 왜 이것이 특별한가? 페이스북이 가상화폐와 현실의 격차를 해소하고 있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정부가 암호화폐를 두려워하고 있고, 어쩌면 그래야 할지도 모르지만, 이것이 블록체인 기술이 제공하는 모든 것의 혜택을 받지 못하는 좋은 이유는 아니다.

페이스북은 디엠을 통해 미국과 서방의 규제당국에 암호화폐 공간으로의 문을 열어주고 있으며, 어쩌면 암호화폐를 '싸우기' 위한 방법까지 제시하고 있다. 현재 상태로는 디엠이 디지털 위안화의 부상과 싸우는 유일한 서구 무기가 될 것으로 보이며, 페이스북이 이 싸움의 핵심이 될 것으로 보인다.

궁극적으로 세계 경제는 세계 통화를 필요로 한다. 디엠은 이 도구로, 세계 최고의 결제 프로세서가 되겠다는 페이스북의 계획, 나아가 은행까지 완벽하게 들어맞는다. 사실, 디엠을 통제함으로써, 우리는 페이스북이 기업에서 운영하는 최초의 중앙은행이 될 것이라고 주장할 수 있다.

마켓 오퍼튜니티

나는 페이스북이 다음 조 달러의 기회를 어떻게 찾고 있는지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이 기사를 시작했다. 페이스북이 이러한 새로운 사업들로부터 얼마나 많은 이익을 얻을 것인지, 그리고 시장이 "새로운" 페이스북을 어떻게 평가할 것인지 정확히 수량화하기는 어렵지만, 우리는 페이스북이 부딪히고 있는 다양한 시장의 규모를 추정할 수 있다. 현실적으로 이 모든 움직임이 한데 어우러져 선이 다소 흐릿하지만, 위에서 언급했던 '시장'의 규모를 구체적으로 파악해 보자.

이 시장은 P2P 거래를 시작으로 2027년까지 연평균 29% 성장해 5589억1000만달러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물론 페이스북의 가장 큰 기회는 브라질, 인도, 인도네시아와 같은 시장 개발이다. 이들은 인구가 매우 많은 곳으로 세계 GDP 성장률을 앞지를 것으로 예상돼 페이스북의 성장계획의 핵심 분야다.

브라질에서는 2025년까지 '모바일 지갑과 결제' 시장이 1520억달러에 육박할 것으로 전망된다. 인도에서 디지털 결제 산업은 2025년까지 7,092조원으로 3배 증가할 예정이다.

기본적으로 왓츠앱페이를 통해 페이스북은 이들 선진국의 '벤모(Venmo)'와 '캐시앱(Cash App)'을 지향하고 있다. 잠재력을 파악하기 위해 캐쉬앱은 지난해 59억 달러 이상의 매출을 올렸다.

eCommerce로 넘어가면서, 페이스북은 이제 이러한 쇼핑 경험의 일부를 그들의 플랫폼/앱으로 직접 옮기는 것을 고려하고 있다. 글로벌 e커머스 매출은 2020년 4조2900억 달러에 달해 페이스북이 결제 옵션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다면 수익을 크게 늘리기까지는 큰 무리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 궁극적으로, 페이스북은 Shopify의 Shoppy Pay와 비슷한 것을 내놓으려고 할 것이다. 이것은 Shopify가 상인들에게 제공하는 결제 프로세서로, 거기서 괜찮은 거래 수수료를 받는다. 재미있는 것은 Shopify Pay가 실제로 Stripe에 의해 작동된다는 것이지만, 그렇다고 Shopify가 멋진 커트를 하는 것을 막을 수는 없다는 것이다.

흥미롭게도, Shop Pay는 올해 2월 현재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에서 결제 옵션으로 이미 이용 가능하다. 페이스북이 쇼파이(Shopify)와 적극적으로 협력하고 있지만, 이를 통해 어떻게 돈을 벌지는 아직 확실치 않다.

하지만 페이스북이 추구할 수 있는 흥미로운 개념은 "광고 은행"인 스타벅스의 모델을 따르는 것이다. 스타벅스는 고객들에게 스타벅스 앱에 돈을 넣는 옵션을 제공한다. 고객들은 무료 상품과 특별 할인을 통해 이것을 하도록 장려된다. 이것의 좋은 점은 고객 충성도가 높아진 것이 아니라, 회사가 사용하거나 재투자할 수 있는 이 카드들 속에 방치되어 있는 돈들이다. 2020년 이 회사는 약 14억 달러의 자금을 이 카드에 예치했고, 어떤 조치들에 의해 이 펀드들에 대한 10%의 수익률을 달성했다. 만약 페이스북의 결제 시스템이 주류를 이루게 된다면 페이스북이 사용자들을 위해 얼마나 많은 돈을 저장할 수 있을지 상상해 보라.

하지만 문제를 더 좋게 하기 위해, 페이스북은 실제 은행이 되기를 바라고 있을 지도 모른다. 이게 디엠과의 계획인 것 같아. 디엠이 언젠가 론칭한다면, 암호화폐의 모든 매력과 일반 피아트 코인의 안정감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달러로 돈을 받는 미국인들에게 시사하는 바는 크지 않아 보일지 모르지만, 더 작은 나라 사람들에게 디엠을 거래하고 저장할 수 있다는 것은 게임 체인저가 될 것이다.

2020년에는 세계 은행 시스템의 규모가 약 2조 5천억 달러로 계산되었다. 이건 페이스북의 타겟이야. 또한, 우리는 현재 은행계좌가 없는 약 20억 명의 사람들을 여기에 추가할 수 있는데, 이것은 Diem과 같은 것 또한 해결할 수 있다.

테이크 어웨이

페이스북은 아마도 21세기의 가장 영향력 있는 회사일 것이다. 회사가 광고를 하면서 "미리"로 돈을 벌 때 이런 생각을 하는 것은 좀 이상한 것 같지만, 그것은 우리 시대의 가장 무서운 자원 중 하나인 관심을 가지고 있다. 이로써, 페이스북은 최초로 완전히 국제적이고 국경 없는 통화를 도입함으로써 결제 프로세서와 심지어 세계 은행이 될 수 있다.

페이스북의 행동에는 공통분모가 있다. 그 회사는 규모 때문에 항상 반대에 부딪힌다 우리는 이것을 WhatsApp Pay로 보아왔다. 예전에 Libra로 알려진 Diem에서도 보았듯이. 그러나 페이스북은 항상 조정하고 소비자, 기업, 그리고 규제자들을 참여시키기 위해 돌아온다.

궁극적으로, 페이스북은 다양한 방법으로 청중들을 활용할 수 있다. 디엠은 이 퍼즐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일 것이다. 이 아이디어의 배후에 세계 정부들이 있다면, 나머지 조각들은 제자리에 놓일 것이다. 일단 지불 수단을 "통제"하는 회사가 되면, 지불 처리 회사가 되는 것은 거의 무관하게 된다.

이 글은 에 의해 쓰여졌다.

가치 추세따르다

11.35K 팔로워

여기 Value Trend에서 우리는 트렌드라인 분석을 사용하여 시장 역학 변화를 예측하고 공정한 거래에 도달한다. 더 많은

합리적인 가격의 가치, 성장, 장기적 지평선

Contributor Since 2019

Here at the Value Trend, we use trendline analysis to forecast changes in market dynamics and reach fair valuations for companies. We focus on long-term investments with an emphasis on big caps, tech, healthcare, and dividend stocks

 

공개: 나는/우리는 긴 FB이다. 이 글은 내가 직접 썼는데, 나만의 의견을 표현한 것이다. 나는 그것에 대한 보상을 받지 않을 것이다. 나는 이 기사에서 주식이 언급된 어떤 회사와도 거래 관계가 없다.

34 Likes

76 코멘트

Like This 기사

저장하다

공유인쇄하다댓글

알림 받기

FB - Facebook, Inc.

따르다881.99K 팔로워

당신을 권장

 

 

 

 

 

의견(76)

정렬 기준최신의

의견을 공유하십시오.

 

 

 

게시하다

패트릭 조나스3174

2021년 8월 15일 오전 8시 2분

코멘트(23)

|

+ 팔로우

당신은 우리 회사의 P.A.J.와 함께 300달러의 팀 그룹과 함께 무료로 20-50%의 장기 투자를 재조정하고 있는 스타트업이 GA.A.J.를 통해 자금을 조달한다.기업, LLC? XYZ 상품 판매 옵션을 내 선례를 따르거나 Facebook 행사를 보십시오.

답글맘에 들다

D

덤덤

2021년 7월 18일 오후 5시 29분

프리미엄

댓글(27)

|

+ 팔로우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이 생산한 콘텐츠에 대해 페이스북을 비난한 뒤 이것이 자유세계가 아니라고 말해 플랫폼을 신뢰하지 않는 것을 보는 것은 흥미롭다. FB 플랫폼은 통신 수단이다. 당신이 항상 내용을 고맙게 여기지 않거나 신뢰하지 않더라도, 그것은 그것을 잘 해낸다. 플랫폼을 신뢰하지 않을 이유가 없고, 항상 내용을 신뢰하지 마십시오!

답글맘에 들다(1)

패트릭 조나스3174

2021년 7월 16일 오후 10시 10분

코멘트(23)

|

+ 팔로우

페이스북: 1조 달러는 단지 시작일 뿐이다.

답글맘에 들다(1)

M

매버릭 2021

2021년 7월 12일 오후 12시 15분

의견(3.54K)

|

+ 팔로우

페이스북은 사악한 제국이다…!사람들이 페이스북에 계속 접속하도록 하는 추악하고 사악한 일들이 벌어지기 때문에, 그것은 "사람들 중 가장 나쁜 일"을 불러온다.지난 세월은 사람들이 올린 그 고약하고 사악한 것들 중 하나야…!

답글맘에 들다(1)

C

크리스토스

2021년 7월 25일 오전 10시 26분

의견(184)

|

+에 따르다

@Maverick 2021 hey 적어도 페이스북을 통해 우리는 인종주의자, 파시스트, 종교적 거인, 미친 사람들, 그리고 좋은 정상인들이 누구인지 알 수 있다. 적어도 그건 뭔가 가치가 있을 거야!

답글맘에 들다

포워드 러닝

2021년 7월 7일 오후 5시 39분

댓글(550개)

|

+ 팔로우

나는 디엠을 암호화폐와 미국 달러 사이의 중개자로 사용하는 이유를 모르겠다. 사람들은 디엠의 것을 친구나 가족에게 보내고 싶어하지 않고, 미국 달러(적어도 미국에서)를 보내고 싶어한다.

답글맘에 들다(1)

T

황금손

2021년 7월 10일 오전 11시 20분

프리미엄

의견(222개)

|

+에 따르다

@Forward Learning디엠이 미국에서 브라질, 인도 또는 남미 국가로 송금하는 데 이용되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답글맘에 들다(1)

장신 판매자

2021년 7월 11일 오후 11시 12분

댓글(14.02K)

|

+에 따르다

Diems의 가장 큰 사용 사례는 기본적으로 POWER가 지갑에 통합될 가능성이 높으며, 그들은 각 나라와 1대 1로 고정되고 각 나라의 정부 보물 및 피아티와 1대 1로 지원될 것이다. Diem의 회원 생태계를 통해 매일 30억 명의 이용자와 5억 명의 상인과 창작자가 문밖으로 나온다.엄청 크다.

답글맘에 들다(1)

포워드 러닝

2021년 7월 12일 오전 12시 37분

댓글(550개)

|

+에 따르다

@황금자식 나는 그 나라 사람들이 디엠에서 받은 자금에 대해 어떻게 느낄지 말할 수 없지만 내가 아는 미국인들은 관심이 없을 것이다.

답글맘에 들다(1)

추가 응답 보기

공예브윈포

2021년 7월 7일 오후 4시 28분

댓글(4.03K)

|

+ 팔로우

댓글을 읽기 위해 팝콘을 집는 것은 흥미로울 것이다.

답글맘에 들다(2)

G

고색스34

2021년 7월 7일 오전 11시 42분

코멘트(1)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