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민주당 경선 일정 총정리

by Emily Blunt 2021. 9. 11.
반응형

민주당 경선 일정 총정리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들이 오는 12일 '1차 슈퍼위크'를 앞두고 표몰이에 총력을 쏟고 있습니다. 충청권 압승에 힘입어 대세론을 굳히려는 이재명 경기지사와 의원직 사퇴로 배수진을 친 이낙연 전 대표의 대결이 최대 관전 포인트입니다.

아래에서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민주당 경선 일정 총정리

더불어민주당 대권 주자들이 오는 12일 ‘1차 슈퍼위크’를 앞두고 표몰이에 총력을 쏟고 있다. 충청권 압승에 힘입어 대세론을 굳히려는 이재명 경기지사와 의원직 사퇴로 배수진을 친 이낙연 전 대표의 대결이 최대 관전 포인트다.

강원 지역 경선과 겸해 열리는 1차 슈퍼위크에선 국민·일반당원 64만명의 투표 결과가 한꺼번에 발표돼 전체 판세를 가를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 지사 측은 슈퍼위크에 승부를 굳히겠다는 입장이다. 특히 이번 국민·일반당원 온라인 투표율이 70%를 돌파하며 모수가 커져 여론조사와 비슷한 결과가 나올 것으로 자신하고 있다. 이 지사는 10일 기자들과 만나 “국민의 집단 지성이 발휘될 수밖에 없는 수십만명 규모라 일반적 예측에 부합하지 않을까”라고 말했다.

민주당 경선 일정 총정리

배지를 던지고 의원실 짐까지 빼버린 이 전 대표는 고향 호남 표심에 호소하며 ‘이재명 과반 저지’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번 슈퍼위크에 이 지사와의 격차를 10%대로 좁히면 역전 가능성이 충분하다는 것이 이 전 대표 측 계산이다. 캠프 배재정 대변인은 논평에서 “1차 선거인단 투표에서 선전한다면 얼마든지 역전이 가능하다”며 투표를 독려했다.

이낙연 캠프는 김효은 대변인 명의의 논평에서 “포퓰리즘은 민주주의가 아니며, 오래 가지 못한다”며 이 지사 측에 견제구를 날리기도 했다.

더불어민주당 경선 일정

민주당 경선 일정 총정리

더불어민주당의 대통령 후보를 뽑는 전국 순회경선 첫날 대전, 충남에서 이재명 후보가 압승을 거두었습니다.

54.8%로 과반을 득표하면서 2위 이낙연 후보를 두 배 차로 따돌려, 이재명 대세론이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민주당 이재명 후보가 순회경선 첫 격전지인 대전과 충남에서 대세론을 확인한 것으로, 이재명 후보는 권리당원 온라인 투표와 대의원 현장투표 합산 결과 14,012표, 득표율 54.8%로 과반의 지지를 받았습니다.

 

2위는 27.4%를 얻은 이낙연 후보였는데, 1-2위간 격차는 약 2배 가량 차이가 났습니다.

정세균 후보가 7.84%를 득표하여 3위에 올랐고, 이어 추미애, 박용진, 김두관 후보 순이었습니다.

 

첫 경선부터 압승을 거둔 이재명 후보는 "생각보다 많은 지지를 받았다"며 승인은 자신의 본선 경쟁력이라고 평가했습니다.

 

이재명 후보 인터뷰 / 

"본선 경쟁력을 중심으로 승리할 수 있는 후보를 적극적으로 지지해주셨다, 라고 생각합니다."

다소 큰 격차로 2위에 머문 이낙연 후보는 "겸허하게 받아들인다"고 했지만, 곧 바로 "아직 갈 길은 많이 남아있다."고도 말했습니다.

이낙연 후보 인터뷰 /

"200만 선거인당 중에서 6만 명의 판단입니다. 앞으로 갈 길이 많이 남아있습니다.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민주당 경선 상황 총민주당 경선 일정 총정리정리 (일정 등)

4-5일 충청권에서 첫 대선후보 경선을 치른 더불어민주당은 다음달 10일까지 한 달여 간 경선 레이스를 이어갑니다.

특히 오는 12일 64만명 규모의 국민,일반당원 투표 결과가 공개되는 이른바 '1차 슈퍼위크'가 주요 분수령이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민주당의 최종 대선 후보는 모두 11차례의 지역 순회 경선과 3차례의 국민, 일반당원 선거인단 투표 결과를 합산하여 결정됩니다.

지역 순회 경선은 각 지역별 권리당원과 대의원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자동응답서비스, 현장 투표 등을 합산한 결과를 발표하는 방식입니다.

 

대구·경북(11일), 강원(12일), 광주·전남(25일), 전북(26일), 제주(10월1일), 부산·울산·경남(10월2일), 인천(10월3일), 경기(10월9일), 경기(10월9일), 서울(10월10일) 등의 일정이 남아있습니다.

특히 최대 200만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는 국민·일반당원 선거인단의 투표 결과가 공개되는 '슈퍼위크'에 관심이 모아집니다.

이들의 투표 결과는 세차례에 걸쳐 발표되는데, 1차 결과가 발표되는 오는 12일이 판세를 가늠하는 시험대가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어 2차 슈퍼위크(10월3일)와 3차 슈퍼위크(10월10일) 발표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1차 슈퍼위크의 선거인단 규모는 64만 1992명, 2차 슈퍼위크는 49만 6339명입니다.

지난 1일부터 시작된 3차 선거인단 모집은 오는 14일에 마감됩니다.

 

민주당 경선은 전국 대의원과 권리당원, 국민·일반당원 선거인단의 표를 모두 1표로 계산합니다.

국민·일반당원 선거인단 규모가 큰 만큼 이들의 '표심'이 향후 경선 판도를 결정짓는 주요 변수가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민주당 경선 상황 총정리 (일정 등)


* 주의 - 본 자료는 투자를 유도할 목적으로 작성된 것이 아니라 투자판단에 참고가 되는 정보제공을 목적으로 작성된 참고자료 입니다. 본 자료는 신뢰할 만 하다고 판단되는 자료와 정보에 의거하여 만들어진 것이지만,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는 없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