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코로나백신 부작용 총정리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21. 9. 10.
반응형

코로나백신 부작용 총정리

최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한 후 부작용이 발생했다며 억울함을 주장하는 글이 잇따라 올라오고 있습니다.

코로나 백신의 부작용을 모두 취합하여 아래에서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코로나백신 부작용 총정리

목 차

01 화이자 백신 부작용

02 모더나 백신 부작용
03 화이자 백신 피해야 하는 사람 특징

04 모더나 백신 피해야 하는 사람 특징

05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피해야 하는 사람 특징


화이자 백신 부작용

01 화이자 맞고 소장 썩은 24세 초등교사 결국 사망

화이자-백신-부작용-총정리
코로나 백신 부작용 정리

코로나19 화이자 백신을 맞고 소장이 썩는 등 증상으로 사경을 헤매던 24세 초등학교 교사가 결국 한 달만에 사망했습니다.

지난 7월 28일 순천의 한 동네 병원에서 화이자 1차 접종을 받은 초등학교 교사 A씨(24세, 남)가 지난 3일 광주의 한 대학병원 중환자실에서 사망했습니다.

유족 측에 따르면 A씨는 ‘1차성 레이노(손끝 쪽 혈관 연축)’와 ‘기무라 병(귀 주위에 염증 질환)’이라는 기저질환을 가지고 있었지만 헬스를 열심히 하고 술과 담배를 멀리할 만큼 건강하게 지냈으며, 9월 군 입대를 입두고 있을 정도로 일상생활에 문제가 없어 담당 의사도 백신 접종을 권했다고 합니다.

화이자-백신-부작용-총정리
코로나 백신 부작용 정리


하지만 화이자 접종 7일 만에 소화불량, 복통 등을 호소한 A씨는 병원 측으로부터 “이건 백신 부작용이 맞고,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TTS)”이라는 말을 전해들었고, 이후 A씨를 대학 병원으로 이송했으나 해당 응급실에서는 화이자 접종과 관계없고 기저 질환 때문인 통증이라며 약 처방만 해주고 돌려보냈다고 합니다.

유족 측은 “백신 부작용일 가능성을 아예 차단해버린다”며 “모두가 코로나19가 처음인데 이전 사례를 어디서 찾겠냐”고 반문했습니다.

결국 A씨는 지난 8월 12일 혈전이 간문맥(혈관)을 막아 소장이 썩어 전체 소장의 절반을 제거하는 수술을 받았고, 수술을 마친 A씨는 일반 병동으로 옮겨져 상태가 호전되는 듯했으나 며칠 뒤 다량의 피를 쏟아내며 정신을 잃었고 3일 오후 10시 사망했습니다.


앞서 A씨 사연은 지난달 28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24세 초등교사, 화이자 1차 접종 후 사경을 헤매고 있습니다. 저희 오빠 좀 도와주세요’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오며 알려졌습니다.
당시 자신을 ‘지방 초등학교에 근무하는 교사의 여동생’이라고 소개한 작성자는 “8월 12일 밤 9시께 엄마에게 오빠가 백신 부작용으로 간이 너무 안 좋고, 소장이 썩어서 죽을지도 모른다는 전화 한 통을 받았다”라며 “지금 병원에서는 부작용이라기엔 너무 기간이 길고, 기저질환 때문에 인정하지 않으려는 태도로 시종일관하고 있다. 어찌 멀쩡하게 잘살고 있던 사람이 부작용이 아니고서야 갑자기 간이 망가지고 소장이 썩을 수 있느냐”라고 주장했습니다.

그는 “백신 때문이 아니라면 발생할 수 없는 일이라고 여겨지는데, 인정을 안 하려고 하니 너무 어이가 없고 답답한 심정”이라며 “백신으로 인해 한두 명 죽고 아픈 게 아니다. 사태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부작용에 철저히 대응하여 억울한 일이 없도록 해달라”고 호소했습니다.

02 화이자 백신 맞고 의식불명에 빠진 아들

화이자-백신-부작용-총정리
코로나 백신 부작용 정리

0대 아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화이자 백신 1차 접종 후 의식불명에 빠졌다는 내용의 청원글이 올라왔습니다.
지난달 31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만22세) 화이자 1차 접종 후 의식불명'이라는 제목의 글이 게시되었는데, 청원인은 "8월 17일 화이자 1차 접종을 한 후 별다른 증상 없이 지내던 아들이 5일 뒤인 22일 머리가 아프다며 갑자기 쓰러졌다는 연락을 받았다"고 적었고, 이어 "구급차가 너무 늦게 도착했고, 병원에서는 수술방이 없어 다른 병원을 알아보다가 시간이 한참 지나서야 대학병원으로 옮겨져 수술했다"며 "아직까지 의식이 없다. 골든타임이 중용한데 이리저리 돌아다니느라 제때 치료를 받지 못한 게 한이다"고 분통을 터트렸습니다.

 

화이자-백신-부작용-총정리
코로나 백신 부작용 정리

 

그는 "공군을 제대하고 대학에 복학해 누구보다 건강했던 아이"라면서 "수술을 한 의사도 왜 뇌출혈이 온 것인지 원인을 찾을 수 없다고 했다. 의사에게 화이자 백신 인과성을 얘기해보았지만 모른다는 답변만 돌아왔다"고 전했으며,  청원인은 "보건소에서는 의사가 인정을 해주지 않으면 안 된다고 하더라. 역학조사도 2일 이상 기다려야 실시한다고 한다"면서 "이렇게 억울하고 분할 수가 없다. 백신만 안 맞았더라면 평화로운 일상에서 생활하고 있었을 텐데 마음이 너무 아프다. 우리 아들 좀 살려달라"고 호소했습니다.
최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한 후 부작용이 발생했다며 억울함을 주장하는 글이 잇따라 올라오고 있습니다.
지난달 27일에는 '화이자 접종 후 예비신랑이 급성 골수성 백혈병에 걸렸습니다'라는 제목의 청원이 올라왔는데, 청원인은 오는 11월 결혼을 앞두고 예비신랑이 화이자 1차 접종 후 급성 골수성 백혈병 진단을 받았다고 주장했습니다.


또 지난달 31일에는 '여성 부정출혈(하혈)을 코로나19 백신 부작용으로 신고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라는 제목의 글도 게시됐는데,  해당 청원인은 "여성들이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생리주기가 아닌데도 부정출혈이 발생하는 사례가 빈번히 나오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화이자-백신-부작용-총정리
코로나 백신 부작용 정리

 

한편, 고재영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 대변인은 1일 "안전접종관리반에서 대한혈액학회 측에 백신과 백혈병 발병간 관련성의 검토를 공식 요청했다"면서 "내일 학회 측에서 공식답변을 보내주곘다고 했다"고 전했습니다.
이어 "식품의약품안전처에도 백신 접종 이후 백혈병과 관련된 해외 사례가 있는지, 제약사에서 백신 판매 이후 수집한 정보 중 이와 관련한 내용들이 있는지 확인을 요청했다. 내일 식약처 답변도 있으면 함께 브리핑에서 설명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부정 출혈 등의 이상징후를 호소하는 여성들의 민원이 이어지고 있는 것과 관련해서는 "아직 연관성은 확인된 바 없다"면서도 신고사례를 토대로 인과관계를 모니터링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조은희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 안전접종관리반장은 '월경 이상에 대한 연관성이 공식적으로 국외에서 제시된 바 없지만, 당국이 자료를 수집하고 신고해서 그에 대한 연관성, 인과관계가 있으면 이른 시일 내 안내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모더나 백신 부작용

01 모더나 맞고 의식불명된 40대 아내

코로나 백신 부작용 정리

 

코로나19 모더나 백신 접종 후 급성 뇌출혈로 쓰러진 아내의 남편이 방역당국의 철저한 조사를 당부하는 내용의 청와대 국민청원을 올렸습니다.

 

남편인 청원인은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코로나 백신 접종 후유증으로 의식불명입니다'라는 제목의 청원 글을 게재했으며, "건강하던 마흔 살 아내가 지난달 18일 코로나19 모더나 백신을 접종하고 어지러움, 두통, 고열, 근육통, 메스꺼움, 하혈 등의 증상을 겪다가 30일 오전 갑작스럽게 집에서 쓰러졌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놀란 마음에 119를 불러 대학병원 응급실을 갔고, 백신을 맞고 일어날 수 있는 이상 반응이라는 답변을 듣고 급하게 CT 촬영을 한 결과 급성 뇌출혈 진단을 받았다"고 적었고, 이어 "급성 뇌출혈로 피가 많이 고여 있어서 응급 뇌수술을 진행해야 살 수 있다고 해서 3시간 넘는 수술을 하고 중환자실로 갔지만, 아내는 의식을 회복하지 못하고 사경을 헤매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청원인은 "아내의 이같은 이상반응과 관련해 관련 행정기관 등에 얘기했지만 백신 관련 사건이 아니라며 사건 접수를 회피했다"며 "분명 이 사고가 발생하기 전 아내는 질병관리청에 백신 후유증 증상을 접수했고, 지인들과 컨디션에 대해 나눈 대화 목록도 있는데 어떻게 후유증이 아니라는 건가"라며 반문했습니다.

코로나 백신 부작용 정리

A 씨는 "국가를 믿고 백신 접종에 동참해 달라던 국가는 지금 어디에 있냐"며 "사경을 헤매고 있는 아내의 상태가 너무 큰데 국가는 외면하고 도망가려고 하냐"고 비판했습니다.

이어 그는 "농민인 저는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상태로 하루하루 눈물만 흘리며 아내가 깨어나기만을 기다리고 있다"며 "제발 제 아내가 살아 돌아올 수 있도록 외면하지 말고 도와달라"고 호소했습니다. 해당 청원은 현재까지 1280여 명이 동의했다.

02 모더나 맞고 숨진 20대

모더나 코로나19 백신 1차 접종 후에 숨진 20대 여성의 아버지가 원통함을 토로하며 방역 당국의 적극적인 대응을 촉구하고 있습니다.

모더나 백신을 맞고 숨진 여성은 지난 7월 26일 제주시의 한 위탁의료기관에서 모더나 백신을 맞았고, 초등학교 교사를 꿈꾸던 이 여성은 임용고시를 앞두고 잔여 백신을 신청해 접종했습니다.

 

이 여성은 평소 지병 없이 건강하게 지내던 평범한 여성이었지만, 모더나 백신 접종 4일 만인 7월 30일 밤 돌연 쓰러진 뒤 병원으로 옮겨져 뇌 수술까지 받았으나 8월 7일 끝내 숨졌습니다.

 

여성의 아버지는 코로나19 상황 속 면회 제안으로 임종을 앞두고 차가워진 딸의 손도 잡아주지 못한 채 중환자실 앞에서 눈물만 흘리다 딸을 떠나보내야만 했다고 토로했습니다.

 

20대 여성이 사망한지 한 달이 다 돼가지만, 가족들은 여전히 깊은 슬픔에 잠겨 힘들어하고 있고, 혼자 두면 무슨 일이라도 날까 봐 서로의 안부를 수시로 확인하고, 잠도 거실에 모여서 잔다고 밝혔습니다.

여성의 아버지는 또한 정부의 무책임하고 무관심한 태도를 꼬집었는데,  “정부 정책에 충실히 따라 접종한 뒤 이런 일이 벌어졌는데도 사후 관리나 지원은커녕 사과의 말도 없었으며, 인과성 입증에 대한 행정적 절차도 안내받지 못하는 등 답답한 부분이 너무 많다”고 성토했습니다.

이어 정부가 접종 독려 메시지는 꼬박꼬박 보내면서 접종 사망자 유족에게는 위로의 전화나 편지 한 통 없다”며 “의학적으로 연관성을 판단하기에 앞서 도의적 책무를 다해야 한다. 피해자에 대한 유연한 손해배상이 필요하며, 유족에 대한 심리치료 지원도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게다가 여성이 사경을 헤매는 동안 제주도 방역 당국이 백신 부작용 여부를 확인하고자 질병관리청에 백신 부작용 중 하나인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TTS) 검사를 세 차례나 의뢰했음에도 질병관리청이 접수를 거부하는 일도 있었다고 합니다.
B씨는 “아직 백신 접종 이상 반응 사례나 연구 결과가 많지 않으며, 최근에도 계속해서 새로운 사례와 연구 결과가 나오고 있다”며 “접종 인과성에 대해 기존의 발표와 자료만을 근거로 섣불리 판단하지 말고, 향후 어떤 가능성이 나올지 모르니 진보적이고 개방적인 판단을 내려야 한다”고 했습니다.
이어 “지방자치단체가 전문가를 초빙해 심도 있는 회의를 거쳐 백신 인과성에 대해 평가한 의견을 제출했으나 정부 당국은 이를 반영하지 않았다”며 “피해조사반이 확실히 반박할 증거가 없다면 지자체와 전문가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할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03 화이자 백신 피해야 하는 사람 특징

아데노바이러스 벡터 플랫폼을 이용한 아스트라제네카와 얀센 백신과 희귀 혈전 발생의 연관성이 일부 확인되면서 mRNA 백신 계열인 화이자, 모더나 백신이 보다 안전한 백신이라는 인식이 생기고 있다. 하지만 mRNA 백신도 결코 부작용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mRNA 백신을 피해야 하는 사람들은 어떤 사람들일까?

▣ mRNA 백신 알레르기? 문제는 'PEG'

최근 서울대학교병원 연구팀(김현지, 김현화, 박가윤, 강동윤)이 약물역학위해관리학회를 통해 발표한 'COVID-19 예방접종 주의사항'에 따르면, 폴리에틸렌 글리콜(polyethylene glycol, PEG) 성분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화이자와 모더나의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피해야 합니다.

PEG 성분은 중증 전신 알레르기 반응인 아나필락시스를 유발할 수 있으며, 현재 정부는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 전 예진을 통해 PEG 성분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였던 사람을 백신 접종 금기대상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 대장내시경·만성간염약 알레르기 있다면 화이자 NO

문제는 자신이 PEG 성분에 알레르기가 있는지 알기는 어렵다는 것인데,. 별도의 피부반응검사 등을 시행해야만 PEG 성분 알레르기 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다행히 PEG 성분을 포함하는 약물은 미리 알 수 있다. 연구팀에 따르면 PEG 함유 의약품에는 ▲대장내시경 전처치 약물인 코리트산, 쿨프렙산 등 ▲온카스파, 오니바이드, 케릭스 등 일부 항암제 ▲뉴라스타, 뉴라펙, 듀라스틴 등 백혈구촉진제 ▲미쎄라 등 조혈촉진제 ▲페가시스, 페그인트론 등 만성간염 치료제가 있습니다.

이 약물을 사용한 후 알레르기나 아나필락시스 반응이 생긴 경험이 있다면 화이자, 모더나 백신을 접종하지 않아야 합니다.

▣ 폴리소르베이트 알레르기 있다면 AZ 백신 접종 피해야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을 피해야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바로 폴리소르베이트(polysorbate)에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경우입니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경우, PEG 성분이 포함되어 있지 않지만 폴리소르베이트 성분은 포함하고 있는데, 폴리소르베이트는 많은 약제와 식품에 포함되고 있으며, 단일클론 항체 약제에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다만 연구팀은 "폴리소르베이트는 mRNA 백신에 포함된 성분은 아니지만, PEG와 밀접한 관련성이 있으므로, 이에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사람 역시 해당 백신의 회피를 권고"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폴리소르베이트는 PEG와 교차반응성이 있기에 PEG 알레르기에 대한 가능성도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연구팀은 "만약 PEG 알레르기 가능성이 크다고 판단되는 경우, COVID-19 백신 접종을 주의하거나 회피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코로나 백신 부작용

 

코로나 백신 부작용


* 주의 - 본 자료는 투자를 유도할 목적으로 작성된 것이 아니라 투자판단에 참고가 되는 정보제공을 목적으로 작성된 참고자료 입니다. 본 자료는 신뢰할 만 하다고 판단되는 자료와 정보에 의거하여 만들어진 것이지만,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는 없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