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반도체 파운드리, 팹리스 뜻은?

by warrenbuffett 2021. 9. 9.
반응형

반도체 파운드리, 팹리스 뜻은?

최근 주식시장에 많은 사람들이 유입되며 반도체 용어인 파운드리와 팹리스에 대한 관심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오늘은 파운드리와 팹리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반도체 파운드리, 팹리스 뜻은?


01 파운드리 뜻

반도체 파운드리, 팹리스 뜻은?

파운드리(Foundary)는 반도체를 설계하는 회사들로부터 설계도를 넘겨받아 실제로 반도체를 생산하는 회사들을 일컫는 단어입니다.

즉, 설계와 기술 개발을 배제하고 자체 공장을 통해 오로지 반도체 생산에만 치중하는 개념의 업체들을 말합니다.

 

최근들어 반도체 제조회사가 제조만을 담당하는 이른바 파운드리 업체로 탈바꿈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고 있는데 이는 제조업체들의 타고난 설계능력의 한계와 기밀 유지에 민감한 반도체 업계의 특성이 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80년대 중반 뛰어난 기술력을 가졌지만 자본과 생산시설이 부족했던 반도체 설계업체들은 IDM(설계, 제조 등 모든 공정을 처리하는 종합반도체 회사)의 과잉설비를 이용해야 했으나, 이런 업체들의 물량을 안정적으로 소화할 수 있는 파운드리 전문 업체의 필요성이 인지되기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시대적 배경과 맞물려 당시 적절한 타이밍에 사업을 시작한 대만의 TSMC는 반도체 설계 회사들이 그 기반을 제공해주어 급격한 성장을 이루어냈고, AMD와 인텔을 비롯한 IDM 업체들 또한 파운드리 사업을 전문화하기 위해 본사와 분리하여 전문적인 역량을 키우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삼성전자 또한 기존에 DS(Device Solutions) 부문 내 시스템 LSI 사업부에서 팀 단위로 있던 파운드리 사업을 2017년 5월에 대대적인 조직개편을 통해 파운드리 사업부라는 명칭으로 독자적인 승격을 발표하였습니다.

 

대표적인 파운드리 기업으로는 대만의 TSMC와 한국의 삼성전자가 있습니다.

02 팹리스 뜻

반도체 파운드리, 팹리스 뜻은?

팹리스는 Fabrication 과 Less의 합성어로, 반도체 제품을 직접 생산(Fabrication)하지 않고, 반도체 설계만을 전문으로 하는 반도체 설계 기업을 의미합니다.

 

즉, 상기의 파운드리와 정반대의 개념으로 팹리스 회사들은 자사의 제품을 안정적으로 생산해줄 파운드리 기업과 파트너십을 맺고 100% 위탁 생산합니다.

대표적인 팹리스 기업으로는 애플, 퀄컴, 엔비디아, AMD가 있으며, 팹리스는 반도체 관련 분야에 한해 적용되는 뜻이므로 공장이 없는 회사라고해서 무조건 팹리스라고 부르지는 않습니다.

 

팹리스 회사의 경우 제품의 마케팅이나 기술개발에만 집중하고 생산흔 외부의 공장인 파운드리에 아웃소싱함으로써 공장을 짓는데 투입되는 엄청난 투자비를 절감할 수 있으며 반도체 설계에 특화된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생산라인 없이 오로지 연구개발에 치중하기 때문에 특허괴물이라는 오해를 사기도 하지만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팹리스 기업 
AMD, SAMSUNG S.LSI, ARM, MIPS, LSI, NVIDIA, VIA, 램버스, 리얼텍, 마벨, 미디어텍, 브로드컴, 퀄컴, 애플, 하이실리콘, 제주반도체, 실리콘웍스 등

* 주의 - 본 자료는 투자를 유도할 목적으로 작성된 것이 아니라 투자판단에 참고가 되는 정보제공을 목적으로 작성된 참고자료 입니다. 본 자료는 신뢰할 만 하다고 판단되는 자료와 정보에 의거하여 만들어진 것이지만,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는 없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