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기무라병 증상 화이자 백신 부작용

by warrenbuffett 2021. 9. 8.
반응형

기무라병 증상 화이자 백신 부작용

지난 달 26일부터 본격적인 청장년층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되었습니다. 여전히 일부 젊은층 사이에서는 부작용을 우려하여 백신 접종을 망설이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실제로 청년층의 백신 예약률은 다른 연령대에 비해 낮습니다.

현재 20대의 백신 예약률은 72.6%, 30대는 65.5%에 그친 반면 40대 백신 예약률은 77.3%에 달합니다.

아래에 화이자 백신 부작용인 기무라병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기무라병 증상 화이자 백신 부작용

목      차

01 화이자 백신 부작용

02 기무라병에 대해

03 화이자 백신을 피해야 하는 사람 


화이자 백신 부작용

기무라병 증상 화이자 백신 부작용

지난 달 26일부터 본격적인 청장년층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되었습니다. 여전히 일부 젊은층 사이에서는 부작용을 우려하여 백신 접종을 망설이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실제로 청년층의 백신 예약률은 다른 연령대에 비해 낮습니다.

현재 20대의 백신 예약률은 72.6%, 30대는 65.5%에 그친 반면 40대 백신 예약률은 77.3%에 달합니다.

 

20대는 백신 접종 일정이 늦게 잡힌 만큼 앞선 연령의 부작용을 전해 들으며 불안감이 더 커진 모습이고, 여기에 과거 백신 부작용을 경험했거나 앓았던 질환에 대한 우려도 있었습니다.
특히 백신과 이상반응 사이의 인과관계 입증이 어려운 것도 젊은층이 접종을 주저하는 이유인데, 이들은 백신 접종을 미룰 수 있는 한 최대한 미루고 싶었지만 사회적 분위기와 주변의 권고로 예약하게 됐다고 말했습니다.

기무라병 증상 화이자 백신 부작용


휴학생 노희은(24)씨는 “신종플루가 유행하던 당시 백신을 맞은 당일 신종플루에 걸려 응급실에 실려가고 그 뒤로 백신에 대한 불신이 생겼다”며 “어머니도 독감 예방 접종 후 독감에 걸려 고생한 적이 있다. 그 후로 가족 전체가 백신에 대해 불신하는 분위기”라고 밝혔습니다.
재단에서 일하고 있는 김채희(25) 씨는 “부작용 사례에 대한 인과성을 인정받기가 어렵다 보니 꺼리게 된다”며 “어렸을 때 혈소판 관련 질병을 앓기도 했고, 백신 부작용이 워낙 복불복처럼 나타나니 두렵다”고 말했습니다.
김 씨는 “지인 어머니도 화이자 1차 접종 후 중환자실에 입원하셨다. 이런 사례를 보고 들으니 더 무섭다. 백신에 대한 불신을 가진 사람들은 안정화가 될 때까지는 접종을 꺼릴 것 같다”고 전했고, 이어 “백신 수급 불안정으로 접종할 백신이 모더나인지 화이자 인지도 알 수 없어 더 불안하다”고 덧붙였습니다.

기무라병

기무라병 정의

기무라병 증상 화이자 백신 부작용

기무라병은 머리와 목 부위의 림프절과 피하조직을 포함하는 부위에서 알려지지 않은 원인으로 인해 나타나는 양성의 만성염증 질환으로, 1937년 중국 문헌에서 호산성 증식성 림프육아종으로 킴(KIM)과 제토(Szeto)에 의해 처음 보고되었으며, 그 후 1948년 기무라에 의해 서술되었습니다.

 

대부분은 아시아의 젊은 성인(평균 나이 28-30세)에게서 보고되고 있으며, 남성이 여성보다 6대 1의 비율로 흔하게 발병합니다.

기무라병 원인

아직까지 기무라병의 원인은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알레르기 반응과 면역 반응의 이상 변화가 원인으로 추측되고 있으며, 이론적으로는 절지동물에게 물림으로 인한 감염, 기생충, 또는 칸디다 감염, 지속적인 항원자극이 있으나 이중 확실히 입증된 것은 아직 아무것도 없습니다.

 

그 외의 유발원인으로는 외상, 경도의 염증, 신경성인자, 호르몬 등이 유츄되고 있습니다.

기무라병 증상

기무라병의 병변은 두경부의 심부 피하 조직에 단발 또는 다발성의 종괴 또는 결절을 초래하는 데, 통증은 없으나 가려움증을 동반합니다.

병변은 신체 모든 부위에 발생할수 있지만 대개 머리와 목 특히 귓바퀴 주위, 귀밑샘 또는 아래턱 밑 부위에서 발생하며, 눈꺼풀, 눈구멍, 그리고눈물샘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병변의 크기는 3~10cm 정도이나점점 커집니다.

기무라병의 치료

크게 (1)약물치료, (2)수술적 치료, (3)방사선 치료가 있으며, (1)약물 치료로는 경구 스테로이드 투여가 주로 시행됩니다.

스테로이드 투여중지 후 재발이 흔하며, 어떤 경우에는 반복된 스테로이드투여에 반응을 보이지 않기도 합니다.

종물의 크기가 큰 경우나 미용에 문제가 있을 때에는 (2)수술 치료를하며, 외과적 절제 및 조직학적 진단이 가능해 진단과 치료를 동시에 실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3)방사선 치료는 빈번한 재발을 보이는 환자에서 실시해 볼 수 있으며, 국소병변에 높은 치료율을 보이지만 치료 대상이 대부분 젊은 연령층이어서 사용이 제한적입니다.

새로이 시도되고있는 치료방법으로는 아르곤 및 CO2 레이저, 소파술, 전기적 치료 및 사이클로스포린이나 ATRA(all-trans retinoicacid), 인터페론(IFN-α) 등의 약물을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화이자 백신 피해야 하는 사람 특징

기무라병 증상 화이자 백신 부작용

아데노바이러스 벡터 플랫폼을 이용한 아스트라제네카와 얀센 백신과 희귀 혈전 발생의 연관성이 일부 확인되면서 mRNA 백신 계열인 화이자, 모더나 백신이 보다 안전한 백신이라는 인식이 생기고 있다. 하지만 mRNA 백신도 결코 부작용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mRNA 백신을 피해야 하는 사람들은 어떤 사람들일까?

▣ mRNA 백신 알레르기? 문제는 'PEG'

최근 서울대학교병원 연구팀(김현지, 김현화, 박가윤, 강동윤)이 약물역학위해관리학회를 통해 발표한 'COVID-19 예방접종 주의사항'에 따르면, 폴리에틸렌 글리콜(polyethylene glycol, PEG) 성분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화이자와 모더나의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피해야 합니다.

PEG 성분은 중증 전신 알레르기 반응인 아나필락시스를 유발할 수 있으며, 현재 정부는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 전 예진을 통해 PEG 성분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였던 사람을 백신 접종 금기대상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 대장내시경·만성간염약 알레르기 있다면 화이자 NO

문제는 자신이 PEG 성분에 알레르기가 있는지 알기는 어렵다는 것인데,. 별도의 피부반응검사 등을 시행해야만 PEG 성분 알레르기 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다행히 PEG 성분을 포함하는 약물은 미리 알 수 있다. 연구팀에 따르면 PEG 함유 의약품에는 ▲대장내시경 전처치 약물인 코리트산, 쿨프렙산 등 ▲온카스파, 오니바이드, 케릭스 등 일부 항암제 ▲뉴라스타, 뉴라펙, 듀라스틴 등 백혈구촉진제 ▲미쎄라 등 조혈촉진제 ▲페가시스, 페그인트론 등 만성간염 치료제가 있습니다.

이 약물을 사용한 후 알레르기나 아나필락시스 반응이 생긴 경험이 있다면 화이자, 모더나 백신을 접종하지 않아야 합니다.

▣ 폴리소르베이트 알레르기 있다면 AZ 백신 접종 피해야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을 피해야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바로 폴리소르베이트(polysorbate)에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경우입니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경우, PEG 성분이 포함되어 있지 않지만 폴리소르베이트 성분은 포함하고 있는데, 폴리소르베이트는 많은 약제와 식품에 포함되고 있으며, 단일클론 항체 약제에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다만 연구팀은 "폴리소르베이트는 mRNA 백신에 포함된 성분은 아니지만, PEG와 밀접한 관련성이 있으므로, 이에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사람 역시 해당 백신의 회피를 권고"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폴리소르베이트는 PEG와 교차반응성이 있기에 PEG 알레르기에 대한 가능성도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연구팀은 "만약 PEG 알레르기 가능성이 크다고 판단되는 경우, COVID-19 백신 접종을 주의하거나 회피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 현재 가장 인기있는 테마/관련주는?

* 주의 - 본 자료는 투자를 유도할 목적으로 작성된 것이 아니라 투자판단에 참고가 되는 정보제공을 목적으로 작성된 참고자료 입니다. 본 자료는 신뢰할 만 하다고 판단되는 자료와 정보에 의거하여 만들어진 것이지만,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는 없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